12일 프랫앤휘트니 GTF 엔진정비 초도물량 입고항공 MRO 입지 확장…정비 물량 추가 확보 기대
  • ▲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왼쪽 네 번째) 등 관계자들이 12일 P&W의 차세대 GTF 엔진 초도물량 입고 기념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
    ▲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왼쪽 네 번째) 등 관계자들이 12일 P&W의 차세대 GTF 엔진 초도물량 입고 기념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글로벌 항공기 엔진 제작업체인 프랫앤휘트니(이하 P&W)의 차세대 ‘기어드 터보 팬(GTF) 엔진’ 정비를 시작한다. 항공기 엔진 MRO(항공정비) 경쟁력이 한층 강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대한항공은 지난 12일 경기도 부천시 소재 대한항공 엔진정비공장에서 P&W의 차세대 GTF 엔진 초도물량 입고 기념행사를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엔진정비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2021년 12월 P&W사와 차세대 GTF 엔진정비 협력체 가입 계약을 맺은 바 있다.

    P&W의 GTF 엔진은 향후 민항기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평가되는 항공기 핵심 엔진이다. 기어 구조 설계로 엔진을 최적의 속도로 회전시켜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차세대 GTF 엔진인 ‘PW1100G-JM’은 기존 대비 효율을 높이면서 탄소 배출은 줄여 친환경 엔진으로 평가받는다.

    대한항공은 이번 초도물량을 시작으로 해외 항공사들로부터 매년 100대 이상의 차세대 GTF 엔진을 수주받아 정비하게 된다. 이 같은 대규모 해외수주는 대한항공이 국내 항공 정비분야 최초다.

    대한항공은 지난 3년여간 차세대 GTF 엔진의 완전 분해조립 정비와 시험 능력을 확보하고자 ▲시설·장비 도입 ▲첨단 정비기술 교육 ▲국내외 항공당국의 인가까지 모든 준비를 마쳤다.

    대한항공은 이번 차세대 GTF 엔진정비 사업을 시작으로 P&W사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엔진 전문 MRO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인천 영종도에 준비 중인 최신 엔진정비공장 확장과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내 항공 MRO 산업발전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유종석 대한항공 부사장 겸 최고안전운영책임자(CSO)는 “이번 GTF 엔진의 첫 정비 도입을 통해 최첨단 엔진 MRO 기술과 역량을 확장하고 있다”며 “국내 고객은 물론 전 세계 고객을 지원할 준비를 갖춰나가며 글로벌 엔진 MRO 산업에서의 입지를 더욱 단단히 다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