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증가, 믹스 개선, 우호적 환율 등 영향2011년 3분기 2조989억원 넘어선 실적 달성
  • ▲ 현대차가 올 3분기에도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뉴데일리DB
    ▲ 현대차가 올 3분기에도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뉴데일리DB
    현대자동차가 판매증가, 믹스개선 등의 영향으로 역대 3분기 기준 최대실적을 달성했다. 

    현대차는 3분기 매출액 41조27억원, 영업이익 3조8218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26일 공시했다. 전년동기 대비 각각 8.7%, 146.3% 증가했다. 

    특히 3분기 실적은 기존 3분기 최대 영업이익이었던 2011년 3분기 2조989억원을 넘어선 수치다. 

    현대차의 호실적 원인은 3분기 판매대수 증가, 제네시스와 SUV 중심의 판매믹스 개선 등으로 분석된다. 또한 2023년 3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전년동기 대비 2.0% 하락한 1311원을 기록한 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현대차는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동기 대비 2.0% 늘어난 104만 5510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 8월 새로 출시한 신형 ‘싼타페’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SUV 중심의 판매 증대 영향으로 2.8% 증가한 16만6969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는 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함께 북미, 유럽, 인도 등 주요 시장 판매 호조로 1.9% 늘어난 87만8541대가 팔렸다.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와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판매 확대로 33.3% 상승한 16만8953대를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주요 시장의 수요 증대로 지속적인 판매 확대 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낮은 재고 수준 및 신형 싼타페 등 신차 효과를 바탕으로 올해 연간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중동 지역 지정학적 리스크와 높은 금리 수준 등 대외 거시경제의 변동 가능성으로 인한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는 주요 지역의 수요 확대로 향후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기대했다. 

    반면, 중동 지역 내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 및 인플레이션 확대, 높은 금리 수준에 따른 신흥 지역 위주 수요 위축 우려 등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환율 변동성 확대와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관련 비용 상승이 경영활동의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글로벌 인지도 제고, 지속적인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 등을 통한 친환경차 판매 확대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및 GV80 쿠페 출시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