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소싱으로 가격 경쟁력 높이고 품질 개선해 가시적인 성과대형 유통사 중 가장 빠르게 절임배추 선봬… 물량 2배 늘려90만평 해남, 영월, 평창 배추 산지 5차례 방문해 품질 직접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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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마트와 슈퍼의 통합 소싱이 빛을 발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김장철 시즌인 11월 중순에 맞춰 준비한 절임배추 사전예약이 가장 큰 성과를 보였다고 5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통합 소싱을 통해 대량의 배추를 사전에 계약 후 대형 유통사 중 가장 빠르게 절임배추를 선보인 결과, 절임배추의 사전예약 매출이 전년 대비 3배가량 신장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통합 소싱’을 이번 절임배추 사전예약의 성공 요인으로 보고 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통합 소싱을 통해 올해 절임배추 물량을 전년 대비 약 2배 늘려 운영함으로써 사전예약 판매가격을 평균 소매가격보다 낮춰 책정했다. 실제로 한국농수산식품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10월 31일의 '가을 절임배추(20kg)'의 소매가격은 4만1994원으로 롯데마트·슈퍼에서 10월 한 달간 판매한 평균 절임배추 가격인 3만5000원보다 약 20% 높게 나타났다.

    합리적인 가격 뿐만 아니라 품질이 우수한 절임배추를 선보이고자 롯데마트와 슈퍼 채소팀 MD(상품기획자)들은 지난 7월부터 약 90만평 규모에 이르는 해남, 영월, 평창 배추 산지를 5차례 방문해 배추 품질을 직접 확인했다. 추가로 각 산지별 절임배추 공장도 방문해 생산 시설을 꼼꼼히 점검함으로써 상품이 출고되기 전까지 품질을 엄격하게 관리했다.

    한편, 마트와 슈퍼의 주요 경쟁력으로 볼 수 있는 신선한 과일과 수산물에서도 통합 소싱의 긍정적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올해 3월부터 가을 인기 과일인 홍로 사과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자 문경, 영주, 충주 등의 주요 사과 산지를 6개월간 돌아다니며 전년 대비 20% 늘어난 1000여톤의 홍로 사과를 매입했다. 

    사과 시세가 지난해보다 2배가량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대량 매입을 통해 전년과 유사한 가격으로 책정함으로써 ‘홍로 사과(4~7입/봉)’의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신장하는 결과를 보였다.

    추가로 롯데마트와 슈퍼는 노량진 새벽시장에서 들여온 신선한 생선회를 올해 2월부터 공동으로 판매 중이다. 현재 공동 판매중인 생선회는 광어, 연어, 방어회와 같은 시즌 상품을 포함한 3가지로, 새벽 경매시장에서 구매한 원물을 그대로 들여와 점포에서 자체적으로 손질한 후 고객들에게 판매된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해당 생선회를 판매한 롯데슈퍼의 경우, 해당 회를 판매하는 개화산, 쌍문점 등 8개점의 회 매출이 전년과 비교해 20% 신장했다. 롯데슈퍼는 추후 이러한 회 코너를 추가로 운영해 슈퍼 전체 수산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정재우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지난해 말부터 상품팀을 통합해 각 사별로 운영하던 상품을 공동으로 운영함으로써 가격과 품질 측면 모두 개선했다”며 “앞으로 롯데마트와 슈퍼는 통합 소싱의 시너지를 극대화 해 품질은 좋고 가격은 낮춘 합리적인 상품을 제공해 지속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