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0월 17만3428대. 전년비 8.7% 증가친환경차 포트폴리오 확대, 효과적 시장공략
  • ▲ 현대차 아이오닉6 모습. ⓒ현대차그룹
    ▲ 현대차 아이오닉6 모습.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유럽 내 자동차 산업수요 2위 국가인 영국에서 친환경차를 앞세워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20일 영국자동차공업협회(SMMT)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제네시스 3개 브랜드는 올해 1~10월 영국 자동차(승용 기준) 시장에서 전년 동기보다 8.7% 증가한 17만3428대를 판매하며 점유율 10.8%를 기록했다. 

    올해 10월까지의 누적 판매 성장률이 연말까지 유지될 경우 현대차그룹의 올해 영국 판매는 2017년 역대 최대를 기록했던 18만6625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지난해 연간 판매대수는 18만1610대였다.

    브랜드별로 현대차는 올해 10월 누적 7만5456대로 45개 이상의 브랜드가 경쟁하는 영국 시장에서 8위를 기록했다. 2020년 연간 13위에서 네 계단 오른 9위로 2021년과 2022년을 보낸 데 이어 올해 한 계단 순위를 또 한 번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의 주력 모델은 SUV ‘투싼’이다. 올해 1~10월 2만9990대가 판매돼 영국 베스트셀링카 6위를 차지했다.

    기아는 같은 기간 9만6784대를 판매해 4위를 기록 중이다. 2020년 9위, 2021년 8위, 2022년 6위에 이어 꾸준히 판매 순위를 높이며 현지 최상위권 자동차 브랜드로 도약했다. 

    SUV ‘스포티지’는 기아의 영국 내 활약을 주도하는 모델로, 올해 1~10월 3만1575대가 판매돼 영국 자동차 판매 순위 4위에 이름을 올렸다.
  • ▲ 기아 EV9 모습. ⓒ현대차그룹
    ▲ 기아 EV9 모습. ⓒ현대차그룹
    2021년 현지 론칭한 제네시스는 올해 1~10월 1188대를 판매하며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연간 판매 1000대를 달성했다. 제네시스는 현대차그룹의 럭셔리 브랜드로서 유럽의 대표적인 자동차 시장인 영국을 적극 공략 중이다.

    현대차그룹의 영국 내 준수한 판매 성적은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영국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한 결과로 분석된다.

    SMMT에 따르면 올해 1~10월 영국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된 160만5437대 중 전기차(BEV),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친환경차 3종이 차지하는 비중은 36.0%(57만7895대)다. 전년동기 대비 3.5%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이에 반해 휘발유 차종 비중은 2022년 1~10월 43.4%에서 올해 41.0%로, 같은 기간 경유 차종 비중은 5.5%에서 3.9%로 각각 축소됐다. 

    친환경차 세부적으로는 올해 10월 누적 영국 자동차 시장 내 비중이 전기차 16.3%, 하이브리드 12.6%, 플러그인하이브리드 7.1% 순으로 집계됐다.

    현대차그룹은 전동화 전환이라는 시장 변화에 동참하며 라인업 확대를 통해 전기차, 하이브리드 판매를 적극 늘려 왔다. 

    현대차그룹의 올해 1~10월 영국 친환경차(BEV+HEV) 판매대수는 8만44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 늘었다. 해당 기간 전기차는 4.2% 증가한 2만8456대를, 하이브리드는 8.2% 늘어난 5만1986대로 집계됐다. 
  • ▲ 아이오닉5 N이 LA오토쇼에서 전시된 모습. ⓒ현대차그룹
    ▲ 아이오닉5 N이 LA오토쇼에서 전시된 모습.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의 영국 친환경차 판매는 2020년 3만6750대, 2021년 6만1706대, 2022년 8만6294대에 이어 올들어서도 지속 성장 중이다.

    현대차·제네시스는 2020년 ‘아이오닉 EV’(현재 단종), ‘코나 EV’ 2종에 불과했던 전기차를 현재 6종까지 확대했다.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를 2021년 투입한 데 이어 이듬해 ‘아이오닉6’를 현지에 내놨고, 2022년에는 제네시스 전기차 3종(GV60, GV70 EV, G80 EV)을 영국에 출시했다. 

    올해는 코나 EV를 1세대에서 2세대로 완전변경해 영국 내 판매 확대를 적극 추진 중이다. 

    하이브리드의 경우 아이오닉, 코나 등 소형 차급 중심에서 코나, 투싼, 싼타페 등 소형에서 중형을 아우르는 HEV 라인업을 구축해 현지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기아 역시 2020년 ‘쏘울 EV’, ‘니로 EV’ 2종에 불과했던 전기차 라인업을 2021년 ‘EV6’에 이어 올해 말 ‘EV9’을 투입해 4종으로 확대했다. 

    하이브리드 또한 2022년 ‘스포티지 HEV’ 투입으로 ‘씨드’, ‘니로’, ‘스포티지’, ‘쏘렌토’로 이어지는 보다 폭넓은 라인업을 구축해 현지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내고 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우수한 상품성을 보유한 다양한 친환경차 라인업에 더해 다양한 현지 맞춤형 활동을 앞세워 유럽 내 입지가 강화되고 있는 영국 자동차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올해 7월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고성능 N 브랜드의 첫 전기차인 ‘아이오닉5 N’을 최초 공개하며 현지에서 큰 관심을 불러 모으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