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까지 현대차 387만대, 기아 287만대 판매12월 신차효과가 연간목표 달성 변수로 꼽혀양적성장 외에 판매믹스 개선. 질적성장 이뤄
  • ▲ 현대차와 기아의 올해 판매목표 달성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재홍 기자
    ▲ 현대차와 기아의 올해 판매목표 달성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재홍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올해 호실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양사 모두 전년동기 대비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세를 보이면서 9년 만에 연간 판매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11월 현대차는 국내 69만9905대, 해외 317만42대 등 총 386만9947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13.2%, 해외는 6.4% 증가하면서 전체 실적도 7.6% 상승했다. 

    기아도 같은 기간 국내 51만8857대, 해외 234만8136대 등 총 287만2092대의 판매실적을 올렸다. 국내는 6.2%, 해외는 8.0% 늘면서 전체 판매도 7.7% 증가했다. 

    앞서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1월 올해 판매목표를 각각 432만대, 320만대로 설정했다. 양사 목표치를 합하면 총 752만대 규모다. 

    현대차와 기아는 2015년 이후 8년 연속 판매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올해는 현재 추세라면 현대차는 420만~430만대, 기아는 310만~320만대 수준의 연간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양사는 올해 하반기 신형 싼타페, 투싼 부분변경 모델(현대차), 쏘렌토 부분변경 모델, 카니발 부분변경 모델(기아), 제네시스 GV80 페이스리프트 및 GV80 쿠페 등을 연이어 선보였다. 

    가능성이 높지는 않지만 12월에 신차효과가 극대화된다면 연간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장문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올해 4분기 환율 효과, 계절 성수기 진입, 전미자동차노조(UAW) 파업 여파 등으로 양사의 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 ▲ 쏘렌토 부분분경(위), 신형 싼타페(아래) 등의 신차 효과도 양사의 판매목표 달성 여부의 변수로 거론된다. ⓒ뉴데일리DB
    ▲ 쏘렌토 부분분경(위), 신형 싼타페(아래) 등의 신차 효과도 양사의 판매목표 달성 여부의 변수로 거론된다. ⓒ뉴데일리DB
    현대차와 기아의 판매 증가는 코로나19 국면 해소가 해소되면서 반도체 등 차량용 부품 수급이 원활해진데다가 차량 경쟁력 향상으로 대기 수요가 많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러시아 시장이 개점휴업 상황에 놓이는 등 악재도 있었지만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가 이를 만회했다.  

    또한 양사는 ‘양적성장’과 더불어 ‘질적성장’도 이뤄냈다는 평가다.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3분기 SUV 판매비중이 각각 54.7%, 68.7%에 달했다. 또한 제네시스 라인업 등 고수익 차종 중심의 판매믹스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 

    앞서 지난 10월 26일 현대차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서강현 현대차 기획재경본부장(현 현대제철 사장)은 “볼륨 확대와 수익성 증가를 모두 고려하고 있다”면서 “두 가지 목표를 이루는 게 쉽지 않지만 둘 중 하나만 선택하지는 않는다”고 언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