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환경 변화 대응 및 유통 업계 트렌드 주도 비전 담아점포 경쟁력 강화, 상품 혁신, 고객 경험, 온·오프라인 연계 등 강화민승배 대표 “국내외에서 대한민국 유통 위상 높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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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U는 다가오는 2024년 용의 해를 맞아 편의점 산업의 2024년 전망 키워드를 ‘HIGHER’로 정했다.

    18일 CU에 따르면 ‘HIGHER’는 하늘로 날아오르는 용처럼 비상하겠다는 뜻으로, CU만의 차별화 전략으로 급변하는 소비 환경에 대응하고 유통 업계의 트렌드를 주도하겠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

    2024 편의점 트렌드를 담은 HIGHER는 ▲Hyper-class(점포 경쟁력 강화) ▲Innovation(상품 및 마케팅 혁신) ▲Great experience(고객 경험 차별화) ▲Hybrid channel(온·오프라인 연계) ▲Export(해외 사업 확대) ▲Role expansion(공적 역할 강화)를 의미한다.

    CU는 내년에 점포 경쟁력 강화(Hyper-class)를 위해 철저한 상권 분석에 기반해 우량점을 개발하고 점포 수익성 극대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기존점의 수익 향상을 위한 상생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디지털∙IT 기술을 활용한 점포 운영 효율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CU는 대표이사 직속의 상시 혁신 조직인 BI(Business Innovation)팀을 신설하고 가맹점의 사업 경쟁력 제고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신수요를 창출하는 차별화된 상품 및 마케팅(Innovation)을 통해 고객 타겟층을 확대하고 매출의 커리어하이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CU는 지난해 신설한 주류TFT를 올해 주류팀으로 승격시켜 하이볼, 위스키 등 트렌디한 상품군 중심의 차별화 주류 집중 전개와 함께 온·오프라인 양 채널에서 주류 서비스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CU는 기존 NCS(New Concept Store)팀을 리테일 테크(Retail Tech) 팀으로 개편해 드론 배송, 인공지능, 핀테크, IoT 등 최신 IT 기술을 적용한 미래형 편의점 개발과 함께 다양한 특화 매장을 늘려 나간다는 방침이다.

    온·오프라인 채널의 강력한 결합(Hybrid channel)으로 온라인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오프라인으로 수익성도 연계한다. 

    이와 함께 CU는 기존 마케팅팀을 브랜드마케팅팀으로 재편하고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재미 요소를 강화한 온라인 콘텐츠들로 CU의 브랜드 마니아들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중앙아시아 국가인 카자흐스탄에 1호점을 개점하는 등 K-편의점의 확장도 모색한다.

    민승배 BGF리테일 대표이사는 “CU는 대한민국 1등 편의점으로서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대한민국 유통의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