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투로브 러시아 부총리, 타스 인터뷰서 전망러-우크라 전쟁 발발 여파로 작년 3월부터 가동 중단
  • ▲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현대차그룹 제공. 231219 ⓒ연합뉴스
    ▲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현대차그룹 제공. 231219 ⓒ연합뉴스
    러시아업체에 1만루블(약 14만원)의 헐값에 팔린 현대자동차 러시아 공장이 올해 중반 재가동에 들어간다는 러시아 정부 당국자 발언이 나왔다.

    데니스 만투로프 러시아 부총리 겸 산업통상부 장관은 4일(현지시각) 타스 통신 인터뷰에서 "현대차와 관련해서는 그곳에서의 차량 조립도 2024년 중반까지는 시작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러시아 언론은 이르면 새해 연휴(1월1~8일) 이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해당 공장의 가동이 재개될 수 있다고 보도해 왔으나, 재가동까지 좀 더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현대 크레타, 솔라리스, 기아 리오 등을 생산하던 이 공장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러시아가 각종 경제제재를 받게 되자 2022년 3월1일부터 부품 공급 문제로 가동이 중단됐다.

    현대차는 지난달 임시이사회를 열고 러시아업체 아트파이낸스에 이 공장 지분을 매각하는 안건을 승인했다. 매각금액은 1만루블이고 2년 내 공장을 되살 수 있는 바이백 조건이 포함됐다.

    아트파이낸스는 지난해 5월 폭스바겐 러시아 사업 지분을 전량 인수하기도 했다.

    아트파이낸스 소유가 된 현대차 공장에서 앞으로 어떤 차량이 생산될 것인지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는 상황이다. 현대차는 현지 상황 등을 고려해 기존 판매 차량에 대한 A/S는 계속 제공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