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P 연합뉴스
    ▲ ⓒAP 연합뉴스
    미국 서부를 대표하는 신문사인 로스앤젤레스(LA) 타임스가 재정난에 대규모 감원을 계획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18일(현지시간) 전했다.

    종이 신문 구독자 감소와 광고시장 불황으로 미국 신문업계가 부침을 겪고 있다.

    LA타임스 노동조합은 회사가 '상당한'(significant) 숫자의 기자를 해고하려 하고 있다며, 이같은 계획에 항의하기 위해 19일 하루 업무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직원 약 400명이 소속돼 있는 LA타임스 노조에 따르면, 143년의 역사를 지닌 이 신문 편집국이 파업을 하는 것은 사상 처음이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경영진은 신뢰를 갖고 협상 테이블에 나와 목표로 하는 (감원)인원과 비용 절감 규모를 명확히 밝히는 구조조정 계획을 먼저 이행해야 한다"며 그리고 나서 될 수 있는 한 최소한의 인원만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현재 정확한 감원 규모를 밝히길 거부해 해고될 인원이 몇 명인지 알지 못한다며, 19일 파업하기로 한 결정에는 이런 이유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LA타임스는 이와 관련, 재정 압박을 타개하기 위해 감원을 계획하고 있다고 인정하며 편집국 인력의 약 20% 또는 기자 최소 100명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LA타임스 측은 감원 방침과 노조의 파업에 대한 의견을 묻는 로이터의 질의에 "노조의 (파업)결정에 실망했지만 그들의 파업권을 존중한다"고 답했다.

    앞서 미국의 대표 일간지 중 하나인 워싱턴포스트(WP)도 희망퇴직 등을 통해 전체 직원의 약 10%에 해당하는 약 240명을 줄이겠다고 작년 10월 발표하며 대대적인 인력 감축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