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매출 11조6125억원, 영업익 4050억원… 전년비 5.3%, 12.4% 늘어편의점, 슈퍼 등 주력사업 호조프레시몰, 텐바이텐 등 비주력은 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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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1조6125억원, 영업이익 4050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이는 전년 대비 매출은 5.3%, 영업이익은 12.4% 증가한 수치다. 다만 순이익은 247억원으로 전년 대비 48.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4분기 매출은 2조93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914억원으로 13.7% 줄었다. 4분기 순손실은 1186억원을 기록했다.GS리테일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에는 편의점, 슈퍼 등 주력 사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모두 늘었고 GS프레시몰, 텐바이텐 등의 비주력 사업을 철수하며 본업의 실적 안정성과 펀더멘털이 강화됐다”고 설명했다.지난해 4분기 편의점인 GS25 매출액은 2조662억원, 영업이익은 529억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9%, 영업이익은 18% 늘어난 금액이다. 운영점 증가, 차별화 상품 매출 상승 효과 및 판관비의 효율적 집행으로 이익이 늘었다는 설명이다.같은 기간 GS더프레시 매출은 3586억원, 영업이익은 57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5,7%, 30% 늘어났다.홈쇼핑 GS샵의 매출은 2949억원으로 8.0%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377억원으로 35.4% 줄어들었다.호텔은 나인트리 및 제주 호텔 등의 매출 신장으로 4분기 매출 1354억원, 영업이익 26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11.2%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수도광열비 및 소모품 구매 비용 증가 탓에 3.8% 감소했다.반면 공통 및 기타 영역은 프레시몰 사업 철수와 텐바이텐 지분 매각, 어바웃펫 등 자회사 비용 효율화 등으로 매출 639억원(전년비 1.3% 감소), 영업손실 208억원(전년비 121억원 개선)을 기록했다.이 외에 지분 투자한 요기요 등 공정가치 평가 손실 반영으로 영업외손실이 1962억원 발생했다.GS리테일 관계자는 “고객 중심의 사업구조 혁신으로 편의점, 슈퍼마켓 등 주력 사업의 호실적을 낼 수 있었고 홈쇼핑은 어려운 사업 환경 하에서도 모바일 중심의 역량 강화로 업계 최고 수준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GS리테일은 수익성 위주의 경영과 펀더멘털 강화를 통해 지속 성장하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