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전국 '1일 배송' 서비스 마련섬·산간 등 '물류취약지역' 지정, 택배비 지원주거·문화 융복합된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
  • ▲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오전 인천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여덟 번째 민생토론회를 주재했다. 사진은 지난 2월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윤 대통령. ⓒ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오전 인천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여덟 번째 민생토론회를 주재했다. 사진은 지난 2월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윤 대통령. ⓒ대통령실
    정부가 택배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방도 새벽·당일 배송 서비스를 확대하고 로봇·드론 무인배송 조기 상용화 등 물류 혁신에 나선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오전 인천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여덟 번째 민생토론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2030년까지 전국 어디서나 24시간 내 배송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오는 6월 서해 백령도 등 도서·산간지역과 같이 추가 요금이 붙거나 배송지연 등 서비스 격차가 발생하는 지역을 '물류취약지역'으로 지정해 택배 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취약지역 내 주민은 정부에서 택배비를 일부 지원받고, 한 택배기사가 여러 개의 택배사 물건을 공동 배송하는 등 화물운송 관련 규제 완화도 추진한다.

    일부 지역에서만 가능했던 새벽·당일·익일배송 등 빠른 배송 서비스도 영역을 확대해나간다. 국토부는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MFC) 등 인프라를 확산하고 인공지능(AI)·로봇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스마트물류센터를 확대해 택배 집화·분류 시간을 단축한다.

    물류산업의 노동 집약적 이미지를 탈피해 신산업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미래 물류 모빌리티 산업도 적극 육성한다. 공동주택, 섬·공원·항만 등 실제 배송지에서 로봇이나 드론 등의 무인배송을 실증해 조기 상용화를 지원한다.

    도심 내 화물차 통행 감축 등을 위해 지하철 기반 배송기술도 2025년까지 개발한다. 올해 708억 원을 쓸 수 있는 국토교통혁신펀드 등을 활용해 '스마트 물류' 분야 스타트업 투자도 지원한다.

    국토부는 국내 물류 기업에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제공하고 육·해·공 물류 연계 강화를 위해 내륙물류기지 현대화 등 인프라 확충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ICD), 군포복합물류터미널(IFT) 등 수도권 물류터미널 장래 운영방안을 2025년까지 마련하고 △호남 △영남 △중부 △부산 지역 물류기지 활성화 방안도 2027년까지 수립한다.

    도심 내 화물터미널과 같은 노후시설은 주거·문화 등 기능이 융복합된 도시첨단물류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3100만㎡ 규모 항만 배후단지를 공급해 항만형 자유무역지역도 확대 지정한다.

    국토부는 2027년 인천국제공항에 화물 집화·분류 과정 등을 자동화한 스마트 화물터널을 구축하고 중소물류기업의 수출입 활동 촉진을 위해 공동물류센터도 마련할 예정이다.

    공항·항만·철도 등이 모인 주요거점에는 입지조성, 규제완화 등을 통해 물류·제조·연구 등 다양한 기업활동을 촉진하는 국제물류특구도 조성한다.

    중국과 화물을 트럭 채 선박으로 운송하는 환적화물 복합운송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Sea & Air' 등 다양한 글로벌 물류 채널 개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