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택 차기 의협 회장 "13만 의사들 모두 하나"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잡는 게 아니다"박단 대전협 회장도 이날 비대위 회의 참석12일 SNS 글 놓고 '병원과 교수 비난 의도 아니었다'고 해명
  • ▲ 임현택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왼쪽)과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이 14일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임현택 차기 의협 회장 SNS 캡처
    ▲ 임현택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왼쪽)과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이 14일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임현택 차기 의협 회장 SNS 캡처
    의료계가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해 단일 대오를 형성할 뜻을 재확인했다.

    임현택 차기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은 14일 의협 회관 대강당에서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제8차 회의를 진행한 뒤 열린 브리핑에서 “의협 차기 집행부와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간 소통상의 문제로 오해가 있었지만 잘 풀었다”고 밝혔다.

    임 회장은 “의사들은 하나의 목소리를 내고 미래 세대 의사들인 의대생들과 젊은 전공의, 교수들, 개원의 등 13만 의사들이 모두 하나라는 컨센서스(합의)를 구축했다”면서 “하나의 목표를 향해 힘을 합쳐 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의료계와 대화를 위해서는 보다 전향적인 입장을 내 달라고 요청했다.

    임 회장은 “의료 사태가 더 길어질수록 수십년간 어렵게 일궈온 의료 인프라가 망가질 수 있다”면서 “정부와 정치권 모두 지금보다 발전된 입장에서 대화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셔야 한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도 임 회장과 같은 목소리를 냈다.

    김 위원장은 “의협,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의(전의교협), 개원의 등 모든 직역이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바꿀 수 있게 똘똘 뭉쳤다”면서 “그동안 의료계가 주장했던 잘못된 시스템적인 부분을 이 기회를 통해 개선하길 바라며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잡는 게 아니라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해당사자인 젊은 전공의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 지 보여주기 위해 행동했다면 이제 화답은 정부와 대통령이 해 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박단 대전협 회장과 윤석열 대통령이 만났던 것과 같이 향후 만남을 자주 갖거나 정책적 파트너로 같이 한다면 해결책을 위한 좋은 방향으로 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의협 비대위는 지난 12일 박단 대전협 회장이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의대 교수와 병원을 비판하는 듯한 글을 올린 것과 관련해서는 해프닝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박단 대전협 회장은 ‘1만2000명에 휘둘리는 나라, 전공의를 괴물로 키웠다’는 제목의 기사를 공유하면서 “전공의들에게 전대미문의 힘을 부여한 것은 다름 아닌 정부와 병원”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수련병원 교수들은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에게 불이익이 생기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이들은 ‘착취의 사슬’에서 중간관리자 역할을 해왔다”고 비판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이를 놓고 “박단 대전협 회장이 이날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우리나라의 의료개혁 방향이 어떻게 가야 한다는 생각에 기사들 내용 중 일부에 대해 동의하는 부분이 있어 발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면서 “의료개혁을 위해서는 병원과 교수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미에서 표현했을 뿐 특별히 병원과 교수들을 비난하려는 의도가 아니었다고 표현했다”고 해명했다.

    김 위원장은 다시 한번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과 필수의료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교육부가 의대정원 증원 배정 시스템을 가동 중인데 이게 진행되는 한 정부와 대화하기 어렵다”면서 “전공의들에 내려진 업무개시명령 등의 부당한 행정명령과 김택우 위원장과 박명하 전 비대위 조직위원장들에 내려진 의사면허 정지 처분도 취소해 주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