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IEC 42001’ 인증 획득, 선도적 AI경영 시스템 체계 인정AI 거버넌스 원칙 ‘T.H.E. AI’ 정립… 윤리적 활용 및 지속가능 가치 창출“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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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최초로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ISO·IEC 42001(인공지능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으로 제정한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관련 글로벌 표준이다. 기업과 조직이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AI시스템을 구축,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 평가 항목은 ▲AI 방침 ▲AI 리스크 평가 ▲AI 리스크 처리 ▲AI 영향 평가 ▲AI 윤리 준수 및 규제 대응 ▲AI 관리 과정의 투명성 등이다.

    SK텔레콤은 이번 ‘ISO·IEC 42001’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성과 안전성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리스크 관리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았다.

    SK텔레콤은 2023년 9월 글로벌 AI 컴퍼니 선언 후 AI피라미드 전략을 본격 실행, 성과를 가시화하고 있다. 추진 중인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 중심으로 내부의 AI 기술을 고도화하는 ‘자강(自强)’과 국내외 파트너사들과의 ‘협력(協力)’을 통해 산업과 일상을 혁신한다는 내용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지난 1월 AI 기술의 윤리적 활용과 투명한 의사결정체계를 바탕으로 AI 거버넌스를 회사경영에 도입하기로 했다. 대외협력 담당(CGO)이 총괄하는 AI거버넌스 전담 조직을 신설, AI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수립하는 등 조직간 시너지 창출에 매진 중이다.

    지난 3월에는 AI 거버넌스 기본 원칙인 'T.H.E. AI' 를 공개해 이동통신 기업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의사결정 체계의 기초를 마련했다. 'T.H.E. AI'는 ‘by Telco, for Humanity, with Ethics AI’를 축약한 것으로 SK텔레콤 AI의 특성(Telco), 목표(Humanity), 가치(Ethics) 등 AI 거버넌스 원칙을 상징한다.

    정재헌 SK텔레콤 대외협력 담당은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을 가속화해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