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브랜드 경쟁력 강화 박차중형 SUV '디 올 뉴 싼타페'도 첫 선 CATL 협업… 중국 현지화 EV 개발
  •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현대차는 25일(현지시각)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에서 열린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4)'에서 '아이오닉 5 N'을 선보였다.

    아이오닉 5 N은 현대차의 핵심 전동화 전략 ‘현대 모터 웨이(Hyundai Motor Way)’의 실행을 알리는 상징적인 모델이다. 현대차의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N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다. 

    현대차는 N브랜드 중국 진출 1년을 맞이해, 아이오닉 5 N을 중국에 공개하며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오익균 현대차 중국사업담당 부사장은 "지난해 4월 중국에 진출한 현대차 N브랜드는 더 뉴 아반떼 N(현지명: 더 뉴 엘란트라 N)을 필두로 현지 고객들의 호평을 이끌며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해 왔다"며 "아이오닉 5 N을 통해 중국 고성능 전동화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고 현대차만의 차별화된 전동화 전략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디 올 뉴 싼타페(현지명: 제5세대 셩다)’를 선보이고, ‘더 뉴 투싼(현지명: 전신(全新) 투셩 L)’을 중국 시장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오익균 부사장은 "현대차는 한국의 남양연구소 및 중국 기술연구소, 그리고 상하이 디지털선행연구소 등과 협업하여 중국 시장에 적합한 현지화 EV 모델을 개발 중"이라며, "내년부터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론칭해 중국 NEV(New Energy Vehicle, 신에너지차) 볼륨 시장에 대응하는 전용 EV 모델 라인업을 구축할 것"이라고 중국 시장 전동화 방향성을 제시했다.

    한편, 베이징현대는 이날 전세계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1위 기업인 CATL과 중국 NEV 시장 대응 및 중국 내 전동화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현대차는 중국 현지화 EV 개발에 있어 중국 대표 배터리 제조사인 CATL과 협업을 강화해, 현대차의 전동화 기술력과 CATL의 배터리 기술력 조합을 바탕으로 높은 상품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