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디지털기기 과잉 우려 목소리
  • 세계최강 정보통신(IT) 선진국 한국이 야심차게 추진 중인 `디지털교육 혁명'이 예상 밖의 복병을 만났다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이날 서울발 1면 기사를 통해 지난 2007년부터 시작된 한국 정부의 디지털교육 혁명은 초ㆍ중ㆍ고교의 종이 교과서를 없애는 것 등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교육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가뜩이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이용이 많은 한국의 현실에서 학생들이 교실에서까지 이런 디지털기기만 이용할 경우 이익보다는 오히려 부작용이 더 클 수도 있다는 지적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일부 학교에서는 디지털 교과서와 종이 교과서가 병행되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교 1,2학년의 경우 디지털기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특히 한국 내 일부 언론에서도 사설을 통해 디지털 교과서가 종이 교과서보다 무조건 좋다는 가정은 잘못됐다고 지적하면서 이를 재고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으며, 외국에서도 한국의 `시행착오'를 면밀하게 지켜보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WP는 그러나 한국의 디지털교육 혁명 계획은 이미 여러 측면에서 변화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디지털 교과서를 이용하는 학생들은 노트북PC는 물론 휴대전화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해 교과 공부를 할 수 있고, 심지어는 등ㆍ하교 시간에 지하철 내에서도 숙제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종이 교과서와는 달리 디지털 교과서를 이용하면서 교사들이 일방적인 `강의자'가 아닌 수업에 함께 참여하는 `동료'가 되는 등 교실의 변화도 이끌어 내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해 6월 오는 2015년까지 초·중·고교의 모든 교과를 대상으로 디지털 교과서를 만드는 내용 등을 포함한 `스마트 교육 추진전략'를 발표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