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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자동차 브랜드가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일본산에서 미국과 한국산으로 점차 이동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의 자동차 전문 시장조사업체인 '에드먼즈'에 따르면 지난 2008년 자동차를 구입한 24~34세 연령층의 소비자들 가운데 50.6%가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 브랜드를 선택했으나 지난해에는 그 비율이 42.9%로 낮아졌다.
이에 비해 크라이슬러, 포드, 제너럴모터스(GM) 등 미국 '빅3' 자동차의 시장 점유율은 같은기간 35.4%에서 36.8%로 소폭 상승했다.
이는 미국 업체들이 예산이 빠듯한 젊은이들의 취향을 겨냥해 저가의 소형 자동차를 잇따라 출시한 것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또 현대차와 기아차의 경우 지난 2008년 5%에 불과하던 청년층 시장점유율을 4년만에 두배인 10%로 끌어 올리면서 일본 자동차업체들이 잃은 젊은 소비자들을 상당부분 흡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워싱턴포스트는 "젊은 소비자들이 일본 자동차에 등을 돌리고 디트로이트(미국)와 한국을 바라보고 있다"면서 "특히 지난 4년간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최대 승자는 한국 자동차업체들"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전문가들은 현대 벨로스터나 기아 쏘울과 같이 젊은이들 취향의 브랜드가 큰 인기를 얻은데다 두 업체가 직장 경력이 짧은 사회 초년병들을 대상으로 한 할부 구입의 조건을 완화한 게 시장점유율 상승의 주된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