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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하면 100건 중 1건은,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8일 <금융소비자연맹> (대표 조연행)에 따르면,
생명보험사의 부험금 부지급율은 0.96%,
손해보험사는 0.87%로 나타났다.보험금 부지급율이 가장 높은 보험사는,
손해보험사는 <에이스손해> 5.73%, <농협손해> 4.97%, <AIG손해> 3.08% 순이었고,
생명보험사는 <AIA생명> 2.85%, <KB생명> 2.69%, <KDB생명> 3.29% 순으로 나타났다.부지급율이 가장 낮은 보험사는,
생보사는 <신한생명>이 0.31%, 손보사는 <메리츠화재> 0.63% 순으로 나타났다.보험금 불만족도는 생명보험사가 0.78%, 손해보험사 0.21%로 조사돼,
생명보험사의 고객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보험금 불만족도가 가장 높은 보험사는,
손해보험사 <AIG손해> 5.25%, 생명보험사 <현대라이프생명> 3.56% 로 조사됐다.한편 불완전판매비율은,
생명보험사 0.53%, 손해보험사 0.16%로,
생명보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금융소비자연맹> 이기욱 보험국장의 말이다.
보험금 부지급율과 보험금 불만족도는 불완전판매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지표로,
금융소비자가 보험사와 상품을 선택시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금융당국은 보험금 부지급율이 높은 보험사를 대상으로,
상품판매부터 지급단계까지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특별감사를 실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