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 주문앱 요기요가 '수수료 단일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내부 자료를 공개했다.

13일 요기요에 따르면 모든 신규 가맹점 (본사와 별도 제휴 진행하는 프랜차이즈 제외) 계약에 대해 12.5%의 동일한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수수료 단일화 정책을 지난 10월 1일부터 실시했왔다. 요기요가 수수료 정책에 대해 발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요기요는 새 수수료 정책의 시행과 함께, 지난 1일부터는 12.5%를 초과하는 기존 가맹점의 수수료에 대해서도 수수료율을 12.5%로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단 종전에 12.5% 미만의 수수료율로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상향 조정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요기요 관계자는 "이전까지도 요기요의 평균 수수료율은 12.6%선이었으며, 전체 계약의 대부분인 91%가 13%이하의 수수료율로 체결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 배달앱 서비스 업체가 요기요의 수수료율에 관해 사실과 다르게 광고함으로써 요기요의 수수료율에 대한 부정확한 추정치가 시장에서 확산되고 있었다"라면서 "이러한 불필요한 오해를 풀기 위해 이번 발표를 결정하게 되었다"라고 그 배경을 밝혔다.
 
한편 요기요의 수수료 과금 구조는 별도 광고비는 전혀 없이 수수료만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음식점 노출 순위 상단에 오르기 위한 별도 광고비와 주문 건당 수수료 모두를 부과하는 타 배달앱 서비스와는 차이가 있다. 실제 요기요를 통해 발생한 주문에 대해서만 건당 12.5%의 수수료를 납입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