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인원 50%, 연봉 6500만원 이상 수령

가구업계에서 1위 한샘이 직원들의 연봉도 최고로 통해 이목이 쏠린다. 

현재 한샘 전국 8개 플래그샵 매장에는 공간코디네이터 SC(Space Cordinator) 200여명이 근무하고 있는 가운데 전체인원의 50%가 연봉 6500만원 이상 수령하고 있다. 작년 한해 SC사원(가구영업전문직)들의 연봉을 보면 상위 30%에 해당하는 인원이 7500만원을 받았고 상위 50%안에만 들어도 6500만원을 받았다. 

이들은 20대 중 후반과 30대 초반의 사회 초년생들이 대부분이다. 사회 초년생인데도 불구하고 고액 연봉이 가능한 이유는 근무 환경에 있다. 체계적인 교육과 관리가 고액 연봉 비결로 꼽힌다. 

한샘 플래그샵 논현점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상훈SC는 2013년 12월 인턴과정인 ISC(Intern Space Coordinator)로 입사 후 3개월 만에 월 매출 2억을 달성했다. 한달 동안 100만원 상당의 4인식탁 세트 200개를 판 셈이다.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5개월 연속으로 2억 매출을 달성하는 실적을 거뒀다.

정상훈 SC는"처음에는 자신감보다 겁이 많았다. 어떻게 고객과 상담을 진행할지도 몰라서 막막한 마음이 앞섰다. 하지만, 가구와 인테리어 전반에 대해 체계인 교육을 받고 매장 실습기간에 1:1 멘토링 제도를 통해 선배로부터 조언을 받은 것이 큰 도움이 됐다"고 털어놨다. 그는 "체계적인 교육 과정에서 기본을 배웠다"라며 성공 비결을 귓띔했다. 

한샘은 인턴과정인 ISC로 선발되면 4주간 가구영업 전문직 SC가 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다. 1~2주차에는 한샘의 물류, 시공, 전시, 영업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제품의 소재, 제작과정, 특장점 등 한샘의 제품과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교육을 받아야 한다. 

3~4주차에는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도면배치뿐만 아니라, 가상으로 가구, 벽지, 바닥재, 문 등을 선택해 고객의 집을 전체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3D프로그램 '큐브'에 대해 공부한다. 이 밖에도, 실측, 계약서 작성, 고객관리를 위한 해피콜, 사후관리 등 계약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도 배운다. 

한 달간의 교육 이후에는 플래그샵에서 현장 교육을 진행한다. 4주간의 교육 기간 동안 제품에 대한 지식 및 상담방법을 이론으로 공부를 하지만 이를 현장에 적용할 시간이 필요하다. 매장 배치 이후 2주간은 '매장적응기간'으로 선배로부터 1:1 멘토링을 받게 된다. 교육을 받은 SC사원들은 고르게 높은 성과를 내고 있는데 전체 인원 중 50%이상이 매출 1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한샘 측에 따르면 지난 1월 한샘플래그샵 분당점 SC사원 11명 전원이 매출 1억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작년 한해 월 매출 1억원 이상을 기록한 사원들의 급여 평균을 계산해 보면, 월 기본급 200여만원에 인센티브 400여만원을 수령했다는 것. 연봉으로 계산하면 7200만원 수준이다.

인턴기간에는 실력을 발휘하지 못했지만 점점 발전하고 있는 '대기만성형' 영업사원도 꾸준히 늘고 있다. 2013년 12월 인턴으로 입사한 김형석 SC는 처음부터 타고난 영업맨은 아니었다. 

김형석 SC "인턴 영업 첫 달, 매출목표를 넘기지 못해 좌절감에 빠지기도 했다. 하지만, 마음을 다잡고 제품에 대한 공부에 집중해 공간전문가로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4주간의 입문교육 기간 당시 사용했던 교재를 꺼내 복습하고 출퇴근길마다 스마트폰으로 가구와 인테리어에 대한 블로그, 카페 글을 찾아 읽었다. 휴일이면 가구 전문 잡지를 구매해 인테리어 트렌드를 파악했고, 친구들을 만나러 가는 길에는 근처의 경쟁사매장을 들러 시장조사 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그는 "조금씩 매출액이 증가하다가 지난해 10월 이후부터는 매달 1억 5천대의 매출을 꾸준히 올리고 있다"라며 "점장 및 가구팀장과 많은 면담을 했다. 함께 상담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찾았다. 선배들을 따라다니며 영업 팁을 얻고 매일 밤마다 거울 앞에서 고객 응대 연습 하기도 했다"고 성공 비결을 털어놨다. 

가구영업전문직 성공 사례에 대해 한샘 측 한 관계자는 "탁월한 목표에 도전하는 열정과 끈기 있는 인재가 한샘의 인재상이기 때문에 열정과 도전정신이 있다면 영업능력은 체계적 교육과 관리를 통해 성장시킬 수 있다. 영업직무 특성 상 철저한 자기관리와 많은 고객을 관리하는 꼼꼼함 등 사회 초년생이 배울 점도 많고, 플래그샵 점장뿐만 아니라 고객 접접에서 활약한 경험을 바탕으로 가구MD, 전시, 마케팅, CS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