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생활우수자·특기자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충족 여부 살펴야
  • ▲ 김영민 동덕여대 입학처장
    ▲ 김영민 동덕여대 입학처장

    동덕여자대학교는 이달 13~21일 2017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하며 총 798명을 모집한다.

    동덕여대 수시 전형을 살펴보면 ▲동덕창의리더전형 ▲고른기회전형Ⅰ·Ⅱ ▲학교생활우수자전형 ▲일반(실기고사) ▲특기자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 특별전형 등이다.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학생부 교과 위주 전형으로 1단계에서 내신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평가 30%·1단계 성적 70%로 총 265명을 뽑는다. 전년도보다 선발인원은 112명 늘어났으며 화장품학전공 15명, 큐레이터학과도 7명을 선발한다.

    학교생활우수자전형, 특기자전형의 경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에 충족 여부를 충분히 고려해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총 257명을 선발하며 ▲동덕창의리더전형 ▲고른기회전형Ⅰ·Ⅱ ▲특성화고 등 졸업재직자전형으로 구분된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은 인문·자연, 디자인, 미술계열로 각각 153명, 15명, 13명을 모집한다. 1단계는 서류 100%, 2단계는 계열마다 차이가 있지만 1단계 성적과 면접을 통해 선발할 예정이다.

    인문·자연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디자인·미술(큐레이터학과 제외)은 학생부와 자소서 외 활동보고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2단계 모든 계열에서 개별면접이 진행되며, 디자인·미술계열은 개별면접과 함께 모둠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뽑는다.

  • ▲ 김영민 동덕여대 입학처장


    동덕창의리더전형 1단계 서류평가를 위해서 학생들은 평소 충실한 학교생활을 토대로 지원 분야에 대한 고민과 이에 따른 교내 활동, 지원 분야 이외의 다양한 교내 경험을 쌓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단계 면접은 발표형 면접으로 학생의 지식수준이 아닌 사고력, 창의력, 잠재성을 중심으로 평가한가. 동덕여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게재된 합격자 수기집 '동화'에 실려 있는 기출문제를 통해 면접상황을 연습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동덕여대 고른기회전형Ⅰ·Ⅱ는 동덕창의리더전형(인문·자연)과 전형방법이 동일하다. 다만 2단계 개별면접에서 발표면접이 실시되지 않는다. 고른기회전형Ⅰ·Ⅱ의 경우 각각 지원 자격이 상이하기 때문에 자격 요건을 확인한 후 본인이 해당하는 전형에 지원해야 한다.

    특성화고 등 졸업재직자전형은 지원자의 학생부 및 제출서류에 대한 서류평가 30%·면접 7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세무회계학과 및 2017학년도 신설된 토탈뷰티케어학과에서 총 56명을 모집한다.

    일반전형 실기고사는 전년도와 거의 유사한 방식으로 시행되지만 일부 학과는 선발방법이 변경됐다.

    디자인대학 선발방법 ▲발상의전환 ▲기초디자인 중 택1에서 기초디자인으로 단일화했고 무용과 한국무용의 경우 실기전형이 기본기 1작품·개인기 1개 작품 진행에서 전공 1개 작품으로, 체육학과의 경우 태권도가 기존의 수상실적평가에서 실기고사로 선발방법이 변경됐고 수영 종목을 신설했다.

    동덕여대는 전년도에 비해 학생부 위주전형을 확대됨에 따라 원서접수 전까지 교과 및 비교과활동을 꾸준히 관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소서를 신중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 ▲ 서울 성북구 동덕여자대학교 전경. ⓒ동덕여대
    ▲ 서울 성북구 동덕여자대학교 전경. ⓒ동덕여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