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가포르=이연수 기자]
2016년 스파이크스 아시아가 21일 싱가포르 마리나 샌즈 베이의 마스터카드 극장에서 열린 시상식을 끝으로 폐막했다. 올해에는 삼성전자 태국법인의 "만질 수 있는 잉크(Touchable Ink)"와 DB 브루어리의 "브루트롤리엄(Brewtroleum)"이 그랑프리 3관왕을 차지해 주목을 끌었다. 모두 20개 부문에 출품된 5,132점 작품 중 이 날 수상한 각 부문 작품 수와 그랑프리는 아래와 같다.
크리에이티브 효과 상 Creative Effectiveness
총 출품작: 25점, 수상: 3점
크리에이티브 효과상 그랑프리: 부담을 함께 해요(Share the Load)
광고주: Ariel Matic
대행사: BBDO India, Mumbai
디자인 부문 Design
총 출품작: 375점, 수상: 38점(금 4, 은 10, 동 23)
디자인 부문 그랑프리: 만질 수 있는 잉크(Touchable Ink)
광고주: 삼성전자 태국법인/Thai Association of the Blind
대행사: J. Walter Thompson Bangkok, Thailand
디지털 크래프트 부문 Digital Craft
총 출품작: 140점, 수상: 12점(금 2, 은 3, 동 9)
디지털 크래프트 부문 그랑프리: 구름 속의 미술관(Museum in The Cloud)
광고주: All Nippon Airways
대행사: Enjin, Tokyo, Japan
디지털 부문 Digital
총 출품작: 488점, 수상: 49점 (금 7, 은 12, 동 29)
디지털 부문 그랑프리: 인텔리전트 파킹 의자(Intelligent Parking Chair)
광고주: Nissan Motor Co.
대행사: TBWA\Hakuhodo, Tokyo, Japan
다이렉트 부문 Direct
총 출품작 395점, 수상: 30점 (금 3, 은 5, 동 21)
그랑프리: 맥와퍼(McWhopper)
광고주: Burger King
대행사: Y&R NZ, Auckland, New Zealand
엔터테인먼트 부문 Entertainment
총 출품작: 168점, 수상: 21점(금 4, 은 6, 동 10)
그랑프리: 라이프라인(Lifeline)
광고주: Qualcomm
대행사: Ogilvy & Mather, New York, USA
필름 크래프트 부문 Film Craft
총 출품작: 296점, 수상: 25점 (금 3, 은 6, 동 15)
그랑프리: 여고생?(High School Girl?)
광고주: Watts of Tokyo INC., Shiseido Co.,
대행사: LTD., Tokyo, Japan
필름 부문 Film 총 출품작: 445점, 수상: 29점 (금 6, 은 8, 동 14)
그랑프리: 뎅 아둣(Deng Adut)
광고주; Western Sydney University
대행사: VCD + WE.Collective, Sydney, Australia
헬스케어 부문 Healthcare
총 출품작: 254점, 수상: 26점 (금 4, 은 8, 동 13)
그랑프리: 만질 수 있는 잉크(Touchable Ink)
광고주: 삼성전자 태국법인/Thai Association of the Blind
대행사: J. Walter Thompson Bangkok, Thailand
이노베이션 부문 Innovation
총 출품작: 56점, 수상: 2점
그랑프리: 만질 수 있는 잉크(Touchable Ink)
광고주: 삼성전자 태국법인/Thai Association of the Blind
대행사: J. Walter Thompson Bangkok, Thailand
통합 부문 Integrated
총 출품작: 59점, 수상: 7점 (금 1, 은 2, 동 3)
그랑프리: 브루트롤이엄(Brewtroleum)
광고주: DB Breweries
대행사: Colenso BBDO, Auckland, New Zealand
미디어 부문 Media
총 출품작: 430점, 수상: 42점 (금 5, 은 15, 동 21)
그랑프리: 헝거리듬(Hungerithm)
광고주: Mars Chocolate Australia
대행사: Clemenger BBDO Melbourne, Australia
음악 부문 Music
총 출품작: 83점, 수상: 11점 (그랑프리 1, 음악스파이크 10)
그랑프리: 뎅 아둣(Deng Adut)
광고주; Western Sydney University
대행사: VCD + WE.Collective, Sydney, Australia
모바일 부문 Mobile
총 출품작: 183점, 수상: 16점 (금 1, 은 3, 동 110
그랑프리: 헝거리듬(Hungerithm)
광고주: Mars Chocolate Australia
대행사: Clemenger BBDO Melbourne, Australia
옥외 부문 Outdoor
총 출품작: 453점, 수상: 40점 (금 7, 은 15, 동 17)
그랑프리: 브루트롤이엄(Brewtroleum)
광고주: DB Breweries 대행사: Colenso BBDO, Auckland, New Zealand
PR 부문
총 출품작: 286점, 수상작 37점 (금 9, 은 15, 동 12)
그랑프리: 참키 – 미래에서 온 소녀(Chamki - The Girl from the Future)
광고주: Unilever
대행사: MullenLowe, Singapore
인쇄 & 옥외 크래프트 부문 Print & Outdoor Craft
총 출품작: 234점, 수상: 12점 (금 3, 은 6, 동 5)
이 부문에서는 올해 그랑프리를 선장하지 않았다.
인쇄 & 출판 부문 Print & Publishing
총 출품작: 186점, 수상: 12점 (금 2, 은 5, 동 4)
그랑프리: 맥와퍼(McWhopper)
광고주: Burger King
대행사: Y&R NZ, Auckland, New Zealand
프로모 & 액티베이션 부문 Promo & Activation
총 출품작: 434점, 수상: 35점 (금 5, 은 6, 동 23)
그랑프리: 브루트롤이엄(Brewtroleum)
광고주: DB Breweries
대행사: Colenso BBDO, Auckland, New Zealand
라디오 부문 Radio
총 출품작: 141점, 수상: 20점 (금 3, 은 7, 동 9)
그랑프리: 캔디 수업(Candy Class)
광고주: Radio City 91.1 FM
대행사: Grey Worldwide, India, Mumbai
그랑프리 포 굿 Grand Prix for Good
공익광고 중에서 가장 우수한 작품을 선정하는 특별상인 그랑프리 포 굿은 리워드 캠페인(Reword Campaign)을 집행한 레오 버넷 멜번(Leo Burnett Melbourne)이 차지했다.
광고주는 헫스페이스(Headspace)
올해의 광고주 상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뛰어난 성과를 이룬 광고주를 선정하는 상으로, 이미 발표된 데로 제과 및 애완동물사료를 주로 취급하는 마스(Mars)에게 돌아갔다.
올해의 네트워크 상
1위: BBDO
2위: Y&R
3위: Leo Burnett
올해의 대행사 상
1위: Colenso BBDO, Auckland
2위: Clemenger BBDO Melbourne
3위: Dentsu Inc., Tokyo.
올해의 독립대행사 상
1위: Party, Tokyo
2위: Fred & Farid Shanghai
3위: Enjin, Tokyo.
올해의 미디어 대행사 상
1위: Starcom, Melbourne
2위: Mediacom New Zealand, Auckland
3위: PHD, Auckland.
스파이크스 팜 상
그 해 가장 많은 수상을 한 프로덕션을 선정하는 특별상이다.
1위: Finch, Australia
2위: Guilty Content, Australia
3위:, Revolver/Will O'Rourke, Austral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