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계속된 갈등, 부담감으로 작용한듯 수용 분위기후판 M&A 등 민감한 내용도 협의해서 풀어갈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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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강업계는 정부가 발표한 산업경쟁력 강화방안에 내심 만족스럽다는 반응이다. 후판 등 일부 품목에는 M&A 등 민감한 내용이 포함됐지만, 개별업체에 대한 언급은 빠져 안도하는 분위기다. 고로 등에 대한 대형설비는 경쟁력을 유지하겠다고 밝혀, 포스코와 현대제철 같은 고로업체들의 환영을 받기도 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국내 대형 철강사들은 정부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잘 따르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지금껏 정부와 업계의 대결구도로만 비춰졌던 구조조정 안이 확정되면서 업계는 그동안 고심한 정부의 노력을 인정했다.

     

    업계 관계자는 "모든 방안이 확정된 시점에서 정부와 갈등 양상으로 갈 수 없다"며 "내용을 들여다보니 짧은 시간에 깊은 고심을 한 정부의 노력이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동안 업계는 BCG가 컨설팅한 보고서 내용에 예민한 반응을 보여왔다. 후판설비의 일방적인 폐쇄와 철근 업체들간의 통합 등 쉽게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들이 언급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종보고서에는 이러한 내용들이 모두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와의 조율을 통해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려 노력한 흔적들이 보였다는 얘기다.

     

    업계는 이번에 발표된 후판설비 감축과 M&A 등 민감한 사항에 대해서는 업체들간 원만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 밝히기도 했다.

     

    후판업체 한 관계자는 "정부가 업계에 자율적 감축안을 내놓은 것은 우리 스스로에게 기회를 준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후판 3사(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가 머리를 맞대 공급과잉 해결을 위한 방안을 찾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강관업체들간 M&A는 쉽지 않아 보인다. 국내 최대 강관사인 세아제강이 기업활력제고법을 활용한 인수합병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세아제강 한 관계자는 "아직까지 인수합병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지금 우리가 가진 설비도 정리해야 할 판에 인수합병을 논하는건 어불성설"이라고 성토했다.

     

    통상 규제체계 구축, 부적합 철강재 단속 강화 등 수출·통상·안전 대책에는 일제히 환영의 뜻을 표했다. 수출에 크게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철강업계는 그간 높아진 무역장벽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정부가 경쟁력 강화 안을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 주겠다고 밝혀, 업계는 수출 활로를 기대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그간 무역 규제로 인해 수출에 애로사항이 많았는데 정부가 나서 해결해 주겠다니 믿음이 간다"면서 "부적합 철강재 단속도 강화해 지진으로 걱정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안전 대한민국의 인식을 심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