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열린 정무위 국감서 대우조선 정상화 방안 밝혀소난골 관련 조심스러운 입장, "외신 통해 알려져"
  • ▲ 정무위원회 국정감서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연합뉴스
    ▲ 정무위원회 국정감서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해서는 소난골 등 여러가지 얽힌 문제를 풀어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4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이동걸 산업은행장은 대우조선 정상화 진행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문제는 내용이 정말 실타래처럼 수십갈래가 얽혀있다. (정상화를 위해서는) 소난골부터 시작해서 회사채 상환, 자본잠식 등 하나하나가 매듭이 풀려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서너 가지 방안을 가지고 움직이고 있다. 최악의 상황을 대비한 컨틴전시 플랜까지 세웠다. 지금은 워스트 케이스로 (전제로) 해서 5조3000억원 정도 계획을 진행 중인데, 1조원 정도가 진행이 됐다"고 덧붙였다.

     

    소난골 드릴십 인도가 여의치 않아 보인다는 질문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 회장은 "나중에 기회가 닿아서 오프더레코드가 전제가 된다면 설명을 드릴 수 있다"며 "지금 한마디 한마디가 외신을 통해서 앙골라에 보도 되기 때문에 말하기 어렵다. 협상에서 패가 다 알려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앙골라 정부가 소난골 드릴십 인도에 반대하지 않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고 부인했다.

     

    정부가 플랜 B로 특수선을 포함한 방산물량에 선수금환급보증(RG)를 재조정해 5000억원 규모 유동성을 확보하는 방안은 원래부터 계획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특수선은 상황이 악화돼서 만든 계획이 아니다"면서 "특수선 관련해서는 예금담보가 4500억원 내지 5000억원 정도가 있는데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방안 가운데 하나였다"고 답했다.

     

    한국거래소가 최근 결정한 대우조선해양 상장폐지 유예 결정에 대해서는 향후에도 폐지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그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검찰에서 수사를 하고 있어 제 입장에서 뭐라 말하기가 어렵다"면서도 "상장 폐지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있다"고 답했다.

     

    10월에 추진하는 감자 대해서는 대주주와 소액주주 모두 책임이 있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이 회장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커서 답변하기 조심스럽다"면서도 "대주주는 대주주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될 것이며, 일반 소액주주는 미세하지만 일정한 책임 문제는 서로 가져야 한다"고 개인적인 소견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는 질문에는 "회의 끝나고 난 뒤에 말씀드릴수는 있다"면서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공개적으로 밝히기는 어렵다"고 양해를 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