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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운명이 이달 말 결정된다. 맥킨지의 구조조정 컨설팅이 막바지에 다다른 시점에서, 보고서에 담긴 내용을 정부가 얼마만큼 반영할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말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주재하는 '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맥킨지는 조선업 구조조정 보고서에 대우조선해양을 청산하는 방향으로 결론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수주 전망과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상황을 모두 고려해 이같은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을 청산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고용과 보증문제 등 청산 시 경제적으로 미칠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현재 대우조선해양과 그와 연관된 협력업체들의 임직원은 약 4만명으로 추정된다. 수출입은행의 대출과 보증 등도 약 7조원에 달한다. 대우조선해양의 운명에 4만명의 일자리와 7조원에 육박하는 대출 및 보증금이 걸려 있는 셈이다.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을 청산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을 경우 경제적인 손실이 수십조원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따라서 정부는 맥킨지 보고서의 내용을 일부만 참고하고, 대우조선해양은 독자적으로 회생시키려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이날 열린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은연 중에 드러났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맥킨지 컨설팅에 대해 "구조조정 보고서는 그야말로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용도로만 쓰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은 맥킨지 보고서를 참고할 수 있지만 여러 금융기관에 미치는 영향, 향후 조선산업 전망 등 사회적 관련 사항을 정밀하게 짚어 관계부처간 합동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발언은 대우조선해양 청산을 사실상 배제하겠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는게 업계 시각이다. 정부가 이와 같은 입장를 밝히면서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다른 조선사들은 크게 우려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회생 부담을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짊어질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을 살릴 경우 보고서에 마땅히 포함될 생산 감축은 자연스레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에 나눠질 수 밖에 없다는게 업계 판단이다.
업계 관계자는 "솔직히 어떠한 결과가 나오던 간에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대우조선을 살린다면 생산 감축을 해야할 것이고 정리한다면 원치 않는 인수를 해야 하는 상황도 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탄했다.
이어 "현재로서는 지켜볼 수 밖에 없다. 지금 대한민국 조선업이 절체절명의 위기라는 사실을 꼭 인지해 정부가 실효성 있는 방안을 내놓기만을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