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에서 ‘가심비’로 트렌드 변화… CU, 1만원 이상 프리미엄 상품 매출 비중 7.6% 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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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이트데이를 맞아 선물하는 남성고객. ⓒCU
화이트 데이 선물을 고르는 기준이 변화하면서 편의점업계도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주력 상품으로 준비하고 있다. 기존 가성비로 대표됐던 실속 상품보다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를 일컫는 가심비가 새로운 소비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외관적 요소를 중요하게 여기는 고객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7일 CU에 따르면 지난 밸런타인데이 기간(2월 1~15일) 1만원 이하의 밸런타인데이 상품 매출은 지난해 대비 -7.6% 감소한 반면, 1만원 이상 2만원 이하, 2만원 이상의 상품 매출은 각각 4.6%, 3.0%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CU는 14일 화이트데이를 맞아 지난 밸런타인데이 선보인 드림웍스픽처스의 캐릭터 상품들을 업그레이드한 프리미엄 기획상품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
드림웍스픽처스의 공식 라이선스 인형과 인기 간식이 들어간 ‘드림웍스 바구니 세트(2만3000원부터)’, 애니메이션 쿵푸팬더, 슈렉의 주인공이 디자인 된 종이 바구니에 로아커, 페레로로쉐, 봉봉 등 수입 초콜릿과 과자를 담은 ‘드림웍스 미니 바구니(1만2000원부터)등 상품의 구성부터 디자인까지 고급화했다.
선물용 상자 안에 초콜릿과 과자를 가득 채운 ‘연인(1만9900원)’, 바구니에 스틱형 카라멜, 소프트젤리 등을 넣은 ‘테이크아웃(1만9500원)’ 등 크라운제과의 인기상품들로 구성한 프리미엄 선물세트 10여 종도 단독 출시한다.
화이트데이를 겨냥한 이색 간편식품도 출시한다.
‘하트뿅뿅 삼각김밥(1300원)’은 삼각김밥 인기 메뉴인 김치볶음밥 위에 매콤하게 볶은 햄을 토핑한 상품이다. 해당 상품은 14일 하루 동안 1만4000개 한정수량으로 판매된다.
GS25는 화이트데이를 맞아 웩더독 마케팅으로 남성 고객을 집중 겨냥한다는 방침이다.
GS25는 10·20세대에 인기 있는 패션 브랜드 오아이오아이(O!Oi)와 손잡고 에코백에 사탕, 초콜릿, 젤리를 담아 세트로 구성한 오아이오아이 콜라보레이션 세트 2종을 선보인다. 가격도 에코백, 사탕, 초콜릿, 젤리를 별도로 구매하는 것보다 낮게 책정해 2만원, 2만2000원 등에 판매한다.
디자인 스타트업 반8과 손잡고 화이트데이용 쇼핑백을 40만개 한정 제작하고 판매 및 증정품도 제공한다.
‘네가 좋아하는 건 다 쓸었음’, ‘거부 하지마’ 등 웃음을 자아내는 문구와 디자인으로 선물을 주고 받는 사람들에게 재미를 선사해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반8 쇼핑백은 별도로 구매 시 중형 1200원, 대형 1500원이며, GS25에서 츄파춥스 등 화이트데이 행사상품을 1만원 이상 구매하면 선물로 제공된다.
황금개띠 해를 기념해 스누피 캐릭터를 활용한 화이트데이용 굿즈인 ‘스누피러브탁상시계’도 한정판으로 제작했다.
시간과 온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된 스누피러브탁상시계는 실용성과 의미를 겸비한 선물로 고객들의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은 2만4900원.
세븐일레븐은 100여종의 화이트데이 상품을 대거 선보이며 본격적인 행사에 돌입했다. 특히 화이트데이 선물 공식을 깨고 젤리의 선호도가 크게 높아짐에 따라 가심비 높은 젤리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친근하면서도 귀여운 캐릭터로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짱구 또는 흰둥이 캐릭터 인형 1종(랜덤 구성)과 짱구가 좋아하는 초코비 과자의 맛과 모양을 그대로 구현한 초코비젤리 3개가 함께 구성된 '짱구와 초코비젤리 먹자(9900원)'를 판매한다.
장난감 블록처럼 조립이 가능한 블록젤리 2개와 블록모양의 비누1개가 들어있는 '4D 블록젤리와 블록비누(5000원)', 여성 취향 저격 상품인 장미모양의 로즈블러썸젤리 2개와 향긋한 장미향의 비누가 담긴 '로즈블러썸젤리&비누(5,000원)', 로즈블러썸젤리 2개와 장미 무늬가 새겨진 에코백이 패키지 된 '로즈블러썸 젤리&에코백(6000원)'등도 판매한다.
립스틱 사탕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시크릿쥬쥬 립캔디 1개와 립스틱 모양의 지우개 2개, 추억의 종이인형이 들어있는 '시크릿쥬쥬세트(4000원)'도 한정 준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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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븐일레븐에서 판매하는 화이트데이 선물. ⓒ세븐일레븐
이마트24는 14일까지 총 130품목, 20억원 물량으로 화이트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화이트데이 기획상품과 일반 캔디류 상품 외에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젤리류 상품을 30% 이상 늘렸다.
10일까지 츄파춥스 선물세트 등 사전 예약 상품 총 43품목에 한해 우리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고객에게 50% 청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단 할인혜택은 최대 1만원이다. (카드사 청구일에 할인)
11일부터 14일까지는 일반 행사상품 총 87품목을 BC카드·KB국민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20% 현장 할인 받을 수 있다. 할인혜택은 최대 4000원까지며 1일 1회 한정이다.
미니스톱은 캐릭터상품과 젤리상품을 중심으로 한 79종의 화이트데이 상품을 판매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미니스톱의 저가상품은 귀여운 도라에몽 캐릭터로 디자인한 패키지에 롤리팝캔디가 들어있는 ‘도라에몽빅롤리봉지’, 작은 캔디 안에 과일 모양이 새겨져 있는 수제캔디 ‘그로비팝 캔디’, 초코, 딸기, 포도 마쉬멜로를 귀여운 포장으로 감싸 선물하기 좋은 ‘하늘 마쉬멜로우 컬렉션’ 등 11종이다.
인기캐릭터인 베어스 스쿨 재키와 함께한 콜라보상품도 선보인다. 베어스 스쿨 재키는 동화책 캐릭터로 출발해 15년 동안 영화, 뮤지컬, 팬시 등 다양하게 상품화된 귀여운 곰 캐릭터다.
‘재키옐로우’와 ‘재키화이트’는 재키의 캐릭터가 그려진 상자 안에 가나마일드, 청포토캔디 등 다양한 초콜릿, 캔디와 미니사이즈 재키수첩이 덤으로 증정되는 기획상품이다. 그 외에도 사랑스러운 재키 캐릭터가 그려진 파우치를 증정하는 ‘재키파우치’, 푸짐한 구성으로 선물용으로 알맞은 빅사이즈 상품 ‘재키25000’ 등 10종의 상품도 판매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트렌드가 가심비로 변하면서 선물을 고를 때 상품의 디자인과 차별성을 중요시하는 추세"라며 "편의점 업계에서 이를 겨냥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면서 이번 화이트데이 기간 고객들의 취향 잡기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