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최근 시황침체 벗어나지 못해…상생 노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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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가 철강업계에 경영이 정상화 될 때까지 후판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조선산업이 최근 시황침체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상생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7일 보도자료를 내고 "계속되는 후판 가격 인상은 시황 회복기에 있는 조선업계에 큰 부담"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지속적인 후판 가격 인상은 조선업계의 회생 의지를 크게 저하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후판은 선박 건조에 쓰이는 두께 6mm 이상의 두꺼운 판재류로 선박 건조 비용의 약 20%를 차지한다. 철강업계는 이미 지난해 상반기와 하반기에 한차례씩 조선용 후판 가격을 인상했지만, 여기에 추가 인상을 검토 중이다.
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수년간 이어진 시장침체와 발주량 급감으로 조선업계는 인력, 설비 등의 산업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국내 후판 가격은 지속 상승해 조선업계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후판은 2016년 하반기부터 5반기 동안 톤당 약 30만원의 인상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올해 조선 3사의 예상 후판 소요량은 510만톤 내외로, 톤당 5만원이 추가로 인상되면 조선업계가 2550억원에 달하는 원가 부담을 져야 한다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선박의 수주에서 건조까지 1년 이상의 시차가 발생해 신조 계약 이후 후판 가격이 인상되면 가격 상승분만큼 손실이 발생한다.
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중국의 철강 수요 감소 및 감산 완화 정책 등으로 철강 공급량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작년 하반기 중국의 후판 가격 하락은 중국 조선소의 경쟁력을 높여 국내 조선업계의 원가 경쟁력을 더욱 약화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내 철강사 역시 대외 통상문제와 주요 국내 수요산업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적자 품목이었던 후판 제품은 5개 반기 연속된 가격 인상으로 일정 수준의 이익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두 업계의 상생과 협력이 절실한 때"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