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추천 기술 기반 고객의 쇼핑편의를 높이는 ‘커머스 포털’로 진화
  • ▲ ⓒ11번가
    ▲ ⓒ11번가
    11번가는 고객들이 많이 찾는 실시간 검색어를 한 눈에 보고 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실시간 쇼핑 검색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11번가에 따르면 실시간 쇼핑 검색어는 11번가의 모바일과 PC 첫 화면에서 총 10개의 리스트가 소개되며 바로 검색어를 터치하거나 클릭하면 제품 정보를 확인한 뒤 결제까지 가능하다. 고객들이 실시간 쇼핑 검색어를 잘 찾을 수 있도록 모바일의 경우 첫 화면과 검색 입력창, 검색 결과 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등 다양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했다. 

    11번가는 고객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기 위해 매 10분마다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추출해 제공하는 방식으로 검색어 추출 로직을 개선했다. 

    앞으로 실시간 쇼핑 검색어의 범위를 넓혀 ‘성별·연령별 이슈 검색어’·‘일간 이슈 검색어’ 등 다양한 검색어 제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지승 11번가 서치센터장은 “실시간 쇼핑 검색어 서비스를 통해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검색·추천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의 쇼핑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커머스 포털로 진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커머스 포털’을 지향하는 11번가는 지난 11일 ‘월간 십일절’을 진행하며 미세먼지 테마에 맞게 각종 대비 노하우를 알아보고 해당 상품 구매까지 가능한 원스톱 쇼핑을 제공해 일거래액 650억 원의 성과를 거뒀다. 

    미세먼지 관련 키워드(미세먼지, 미세먼지 마스크, 공기청정기 등)를 검색하면 평소 궁금했던 미세먼지 상품 관련 용어(KF지수, 필터·이온 청정 방식 등)들에 대한 설명과 제품 관리방법, 사용 꿀팁 등 유익한 관련 정보들이 함께 노출돼 상품구매까지 연결됐다는 분석이다.

    또한 지난해 하반기부터 고객이 검색하는 상품을 모두 갖출 수 있도록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11번가를 찾은 고객들의 검색 쿼리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지 못했을 경우 MD(상품기획자)와의 신속한 협업을 통해 상품을 확보하는 프로세스를 강화, 총 1000여개의 상품을 새롭게 고객들에게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