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초 노조와 상견례 시작으로 교섭 돌입임금 인상안 비롯 성과급 지급 기준 변경 요구대우조선 물적분할 놓고 갈등도 여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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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달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앞두고 현대중공업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가 수년째 임단협에서 갈등을 빚어 왔지만, 올해는 특히 대우조선해양 인수라는 대형 이슈까지 겹치면서 협상 타결까지 험로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다음달 초 노조와 임단협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교섭에 나설 계획이다. 노조는 지난 18일 전날 열린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확정한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했다.

    노조는 기본급 6.68%(12만3526원) 인상과 함께 저임금 조합원 임금 조정을 위해 연차별 호봉 격차를 조정하고, 성과급 지급 산정 기준을 현대중공업지주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요구안에 담았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벌써부터 연내 타결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까지 3년 동안 진행한 교섭을 모두 해를 넘겨서 마무리했다. 지난해에도 임금 인상 비롯한 노조의 요구안을 두고 의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올해 2월에야 협상을 끝냈다.

    올해도 연내 타결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노사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물적분할을 두고 첨예한 대립을 이어가는 만큼, 지난해보다 합의에 이르기는 더욱 힘들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그룹은 다음달 31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물적분할을 결의하고 6월1일 분할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그룹에 편입하기 위해 중간지주회사를 설립하기 위한 작업이다.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가칭)과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분할된다. 존속법인인 한국조선해양 산하에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 등 4개 조선소를 거느리게 된다.

    노조 측은 회사의 물적분할이 대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기존 노조를 무력화하는 시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물적분할로 현재 현대중공업이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신설 현대중공업으로 나뉘면 노동자 근로조건 악화가 우려된다는 주장이다.

    이에 물적분할을 폐기하기 전까지 사업부 차원의 노사단합대회를 거부하고, 회사에서 진행하는 대우조선 인수 관련 설명회 참석도 거부한 상황이다. 오는 30일까지 법인분할 반대 온라인 서명운동도 진행하고 있다.

    회사 측 역시 노조 주장에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이 대주주 지배력을 높이고 경영승계를 위한 밑작업이라는 일부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내용을 담은 보도자료를 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의 지주회사 체제 전환은 정부의 권고와 위기극복을 하기 위한 경영적 판단으로 대주주의 지배력을 높이기 위함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노조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자 이례적으로 홈페이지에 보도자료를 걸었다는 분석이다. 

    노조 측 관계자는 "회사가 임단협을 앞두고 있지만, 대우조선해양 물적분햘 이슈로 인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며 "이번 협상은 지난해보다 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외에도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도 다음달부터 교섭에 돌입할 전망이다. 통상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5월에 노사가 상견례를 하고 8쯤 교섭을 마무리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