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넷플릭스, 엔비디아 등 방문… 5G 협력 강화 논의CEO 직속 5G 수출 전담 TF 신설… 국내외 벤처 투자 강조
  • ▲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오른쪽)이 엔비디아의 젠슨 황 창업자 겸 CEO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LG유플러스
    ▲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오른쪽)이 엔비디아의 젠슨 황 창업자 겸 CEO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LG유플러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국내 이동통신사 최초로 연내 5G 콘텐츠를 해외 시장에 출시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29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하 부회장은 지난 26~27일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구글, 넷플릭스, 엔비디아 등 글로벌 기업을 방문, 주요 경영진과 만나 5G 성공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첫 일정으로 엔비디아를 방문한 하 부회장은 레이 트레이싱 등 엔비디아의 현재와 미래 서비스의 특징에 대해 젠슨 황 창업자 겸 CEO로부터 직접 설명을 들었다. 이어 지난달 선보인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나우'에 대한 국내 시장의 반응을 설명했다.

    하 부회장은 "엔비디아는 10년 넘게 클라우드 게임 분야에서 집중적으로 개발을 진행해 왔고 이번에 LG유플러스를 통해 국내 게이머들에게 끊김이나 지연 없이 고성능 게임 솔루션을 선보이게 됐다"며 "지포스나우를 접한 국내 소비자들이 여러 시간 연속으로 게임을 즐기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구글과의 미팅에서는 공동 진행 중인 콘텐츠 분야 투자 등에 대해 진행사항을 점검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초 CES에서 구글과 VR콘텐츠 제작 관련 협력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엑소, 청하 등이 출연하는 K-POP VR콘텐츠를 공동으로 시범 제작해 왔으며 이번 방문에서는 이를 시연했다.

    LG유플러스는 올 하반기 구글과의 공동 마케팅 과제로 6호선 공덕역에 U+5G 갤러리 구축, 용산역 U+5G 팝업스토어 및 전국 주요 매장에서 구글 어시스턴트 시연 등을 진행 중이다.

    27일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국내 언론사 현지 특파원들과 만나 U+5G의 6개월 간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하 부회장은 연내 자사 5G 콘텐츠 및 솔루션을 수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는 "구글, 넷플릭스, 엔비디아 등 글로벌 파트너들과 5G 생태계 구축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국내외 다양한 공동 협력과 제휴를 통해 확보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연내 통신사 최초로 5G 콘텐츠, 솔루션을 수출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5G 핵심 서비스 솔루션과 AR·VR 콘텐츠 등 수출을 전담할 조직을 CEO 직속으로 신설했다. 일명 '드림팀'으로 불리는 이 TF는 20여명 규모로 운영 중이다. 

    하 부회장은 "현재 상당부분 진척이 되고 있지만 아직 계약이 완료된 것은 아니어서 구체적인 통신사를 언급하긴 어렵다"며 "내년에는 해외에서도 5G를 상용화하는 통신사들이 늘어남에 따라 제휴 및 관련 기술의 수출 기회가 더욱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 부회장은 이번 실리콘 방문에 대해 "LG유플러스는 기존 사업구조의 틀을 깨기 위해 다양한 변화와 혁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며 "통신사 혼자만으로는 불가능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가진 회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개발해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4분기에는 AR, VR 기반의 '5G 서비스 2.0'과 VR클라우드 게임 등을 출시해 서비스 경쟁을 선도하겠다"며 "이를 위해 5G, 클라우드, 미디어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외 벤처기업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