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4월과 비슷한 23만CGT, 中은 27만CGT로 73% 급감 하반기 카타르 등 대형 LNG 프로젝트 발주 기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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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도 전세계 선박발주 감소세가 이어졌다. 선박발주가 줄어든 가운데, 중국은 자국물량을 앞세워 3개월 연속 글로벌 수주량 1위를 차지했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5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57만CGT(27척)로 중국이 27만CGT(13척, 47%), 한국 23만CGT(8척, 40%), 일본 5만CGT(2척, 9%) 순으로 수주했다. 올들어 5월까지 누적 발주량은 469CGT로 전년도 같은 기간 1217만CGT 대비 61% 감소했다.
5월 발주량 57만CGT는 전월 141만CGT의 40% 수준이다. 한국 수주량은 4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반면, 자국 발주 물량이 감소한 중국은 73% 급감했다. 중국의 경우 수주량 27만CGT(13척) 중 23만CGT(10척, 85%)가 자국 물량인 반면, 한국은 전량 유럽, 아시아 선주로부터 수주했다.
올해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288만CGT(121척, 62%), 한국 90만CGT(32척, 19%), 일본 49만CGT(31척, 11%) 순으로 여전히 자국 물량을 앞세운 중국이 크게 앞서고 있다.
다만, 최근 카타르와 대규모 LNG운반선 건조 도크 슬롯 예약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하반기에 카타르를 비롯한 러시아, 모잠비크 등 대형 LNG 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되면 한국의 점유율이 큰 폭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5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4월 말 대비 122만CGT(2%↓) 감소한 7225만CGT로 나타났다. 한국(70만CGT, 3%↓), 일본 (22만CGT, 2%↓), 중국 (24만CGT, 1%↓) 모두 소폭 감소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보면 일본 524만CGT(34%↓), 중국 373만CGT(12%↓), 한국은 151만CGT(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조선소별 수주잔량은 삼성중공업 576만CGT, 현대중공업 454만CGT, 대우조선해양 389만CGT 순서를 기록 중이다.
5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 떨어진 127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 1억8600만 달러, 컨테이너선(2만~2만2000TEU, 1만3000~1만4000TEU) 각각 1억4500만 달러와 1억850만 달러, A-max 유조선은 4850만 달러로 지난달과 동일했다.
다만, 초대형 유조선(VLCC)은 9100만 달러에서 8900만 달러, S-max 유조선은 6050만 달러에서 5950만 달러, 벌크선(Capesize)은 4850만 달러에서 4750만 달러로 소폭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