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임기 말에 맞춰 자율주행기업 지원 '가속'중기 지원 혁신성장지원센터도 첫 삽… 2022년 입주올 하반기 시범운행지구 3곳 이상 지정… 실증 지원
  • ▲ 자율주행버스.ⓒ연합뉴스
    ▲ 자율주행버스.ⓒ연합뉴스

    자율주행 새싹·중소기업을 지원하는 혁신성장지원센터가 19일 첫 삽을 떴다. 국토교통부는 문재인 대통령 임기말인 2022년까지 자율주행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 경기 화성 케이(K)-시티에서 혁신성장지원센터 착공식을 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권칠승 국회의원,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자율주행 관련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혁신성장지원센터는 60억원을 들여 K-시티내 전체총면적 2000㎡ 2층 규모로 지어진다. 차량정비고와 보안차고, 데이터 분석시설 등 연구·개발(R&D) 설비를 비롯해 공용 사무실과 회의실 등을 갖출 예정이다. 2022년부터 입주가 이뤄진다. 중소·새싹기업이 큰돈 들이지 않고 자율주행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착공식에서 현대자동차는 교통안전공단에 주행 데이터 수집차량을 기증했다. 자율주행 인공지능(AI) 학습에 쓰이는 주행 데이터를 모을 수 있게 다양한 센서를 장착한 차량으로, 자율주행 데이터공유협의체에 참여한 기업이 무상으로 빌려 쓸 수 있다.

    김 장관은 "혁신성장지원센터를 중소기업 기술력을 키워나가는 산실로 만들겠다"며 "올해 170억원 규모로 시작하는 국토교통 혁신펀드를 확대하고, 레벨4(돌발상황에서도 운전자 개입 없이 자율주행 시스템이 작동하는 단계)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1조1000억원 규모의 범부처 R&D도 내년부터 착수한다.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정밀도로지도도 전국 국도까지 조기 구축하기로 했다. 애초 2024년 하려던 것을 2022년으로 앞당길 방침이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도 2022년까지 주요 고속도로와 국도 구간에 조기 구축할 계획이다.

  • ▲ 혁신성장지원센터 개요도.ⓒ국토부
    ▲ 혁신성장지원센터 개요도.ⓒ국토부

    착공식 이후에는 김 장관이 오토노머스에이투지에 100번째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증을 전달하고, 자율주행 기업과 간담회를 벌였다. 현대차와 카카오모빌리티, 네이버랩스 등 9개 기업이 참석했다.

    김 장관은 "차량 제작·부품업계뿐 아니라 IT·통신·대학 등 총 37개 기관이 100대의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얻어 기술개발을 이어가고 있다"며 "그 결과 운전자 없는 무인셔틀(차세대융합기술원·경기 판교), 자율주행 배송차량(토르드라이브·서울 여의도), 서울~부산 자율주행 간선물류 트럭(마스오토)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성과를 확대해 나가기 위해 올 하반기 3곳 이상의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하겠다"면서 "오는 10월 최초 운행을 시작하는 자율주행 심야셔틀 서비스(오이도역~배곧신도시·22시~01시 운영)처럼 기업의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을 직접 지원하는 시범사업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애초 올해까지였던 K-시티 자율주행차 시험장 무료 개방도 연장하겠다는 태도다.

    자율주행 기업들은 정부에 적극적인 정책지원과 전문인력 양성을 건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