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 5858㎞·일반국도 1.6만㎞ 마무리… 대국민 무상 서비스2026년까지 특별광역시도·지방도 완성… 이듬해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 ▲ 청와대에 정차한 서울시 자율주행버스. ⓒ연합뉴스
    ▲ 청와대에 정차한 서울시 자율주행버스. ⓒ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2027년을 목표로 하는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핵심 인프라인 '정밀도로지도' 제작이 전국 고속국도에 이어 일반국도까지 완료됐다. 완성된 정밀지도는 27일부터 국민에게 무상으로 제공한다.

    26일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에 따르면 고속국도 5858㎞, 일반국도 1만 6820㎞에 해당하는 정밀도로지도 구축이 완료됐다. 플랫폼 서비스 준비기간을 거쳐 27일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국토정보플랫폼을 통해 누구나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로 꼽힌다. 차선·표지·도로시설 등 도로와 주변시설을 표현한 고정밀 전자지도 형태로, 자차 위치와 경로 등을 기계가 인식·결정하도록 만들어 자율주행을 가능케 하고 안전도를 향상시킨다.
  • ▲ 정밀도로지도 활용예시. ⓒ국토교통부
    ▲ 정밀도로지도 활용예시. ⓒ국토교통부
    정밀도로지도를 자율주행차나 시뮬레이션 화면에 가공·탑재해 실제 주행에 활용하게 된다. 판교의 '자율주행 셔틀'이나 경기도의 '자율주행 통합관제' 등의 서비스가 활용 예시다.

    정밀도로지도는 도로 상황을 보다 상세하게 표현한 고정밀 내비게이션에도 활용된다. 교차로 신호정보를 제공하고, 도로 위험상황을 경고하는 데 쓰인다. 운전자를 지원하는 ADAS(운전 중 발생하는 상황을 차량이 스스로 인지·판단하는 전자제어시스템)에도 접목 가능하다. 이밖에 도로 시설물 관리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정부는 2027년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그 전까지 정밀도로지도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2019년 고속국도 5858㎞에 대한 구축이 마무리됐고, 지난해에는 일반국도 1만 6820㎞를 대상으로 지도를 만들었다. 남은 특별광역시도(5117㎞)는 오는 2025년, 지방도(1만 6867㎞)는 2026년까지 마무리해 전체 지도를 완성할 방침이다. 정밀도로지도에 담길 4개 도로 분야를 더한 총 거리는 4만 4662㎞에 달한다.

    조우석 국토지리정보원 원장은 "정밀도로지도가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목표에 활용되도록 관련 민간·공공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해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