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 교체 앞두고 처음으로 지원 입장 공개"흑자 내기전 쟁의행위 안한다는 각서 써야" 전제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순항…에어버스서 연락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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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에 대해 "단체협약을 1년에서 3년으로 늘려야 한다"고 밝혔다. 또 흑자가 나기 전에는 일체 쟁의행위를 중단할 것을 신규 투자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이 회장은 12일 신년 온라인 기자간담회서 쌍용차 조건부 자금 지원에 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쌍용차 조건부 지원…"이번이 마지막"이 회장은 "쌍용차와 잠재적 투자자 간의 협상은 진행중"이라며 "신규 투자자의 경영정상화 방안이 제출되면 검토할 것"이라 밝혔다.현재 쌍용차 대주주인 마힌드라는 잠재적 투자자와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쌍용차 지분 74.7%를 보유한 마힌드라는 새 투자자에게 지분을 매각한다는 방침이다.최근 산업은행과 쌍용차, 대주주 마힌드라, 잠재적 투자자로 거론되는 미국 자동차 유통사인 HAAH가 4자 협의체를 열고 인수조건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산은은 마힌드라와 새 투자자와 협상이 타결되면 그 사업성 평가를 살펴보고 대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산업은행이 쌍용차에 추가 지원 입장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이 회장은 "쌍용차 노사에 부탁한다. 이번이 마지막 기회다"라면서 "이번을 놓치면 회생할 기회가 없고 누구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이어 "투자가 성사돼도 좋은 결실을 못맺고 다시 부실화되면 그걸로 쌍용차는 끝"이라며 "돈으로만 기업을 살 수 없고 돈만으로 기업을 살릴 수 없다"고 했다. 쌍용차 노사를 향해 생즉사 사즉생 각오를 거듭 강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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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흑자 내기전 쟁의행위 안한다는 각서 써야"특히 이 회장은 투자지원의 전제 조건으로 단체협약을 기존 1년에서 3년으로 늘릴 것을 요구했다.그는 "구조조정 기업이 정상화하기도 전에, 흑자를 내기도 전에 매년 노사협상 과정서 파업으로 인해 생산 차질을 빚는 자해행위를 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면서 "앞으로 이런 일은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이어 "흑자가 나기 전에 일체 쟁의행위를 중단한다는 각서를 써야한다"면서 "위 두가지 조건을 제시하지 않으면 산업은행은 단돈 1원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쌍용차에도 산은이 지켜온 구조조정 3대 원칙인 ▲대주주 책임있는 역할▲이해관계자 고통분담 ▲지속가능한 정상화 방안을 그대로 적용하기로 했다.이 회장은 "쌍용차 노사와 잠재적 투자자가 협의해서 사업의 존성 가능성을 담보할 협상 결과를 만들어 달라"면서 "사업성이 부족하면 자금지원을 거절할 것"이라 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순항…에어버스서 연락도이동걸 회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이 차질없이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합병 시나리오는 내년 여름에 정상화 된다는 가정하에 실시한 것"이라며 "코로나19가 조기 종식되면 더 빨리 정상화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인수합병 절차와 관련해서는 1월 중에 16개국에 기업결합심사가 제출된다.이 회장은 "두 항공사 통합 후에도 세계 10위 수준으로 기업 결합은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해외 사례에서도 조건부 인정은 있었으나 관계당국이 불허한 사례는 없었다"고 밝혔다.특히 일부에서 인력 구조조정을 우려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산업은행, 대한항공, 아시아나 경영진이 모두 고용유지를 약속했다"면서 "그 부분은 믿고 따라 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이 회장은 "(정상화까지) 조정기간이 길다면 구조조정이 불가피하지만 교대근무를 하면서 현 인원을 유지하는 게 기업 경쟁력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는 판단"이라고 강조했다.또 최근 에어버스 대표로부터 만나자는 연락을 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하며 국적항공사의 마켓파워가 커진 영향이라고 설명했다.아울러 이 회장은 최근 국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산은의 설립 목적에 고용안정 촉진을 추가하는 법안을 발의한데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이 회장은 "본질적으로 해당 법안의 고용촉진이 고용 의무조항으로 오해가 되면 WTO통상분쟁을 겪을 수 있다"면서 "단기적 관점, 편향된 시각으로 구조조정을 보면 해답은 국유화밖에 없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