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2년 반 만에 4조원 달성… 매출 사상 최대낸드 사업 호조세… 연간 흑자전환 전망메모리 반도체 리더로 위상 강화 기대
  • SK하이닉스가 서버와 모바일 수요, 판매가 상승에 힘입어 지난 2018년 반도체 호황기에 버금가는 실적을 달성했다. 인텔 낸드사업부 인수는 연내 완료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리더로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SK하이닉스는 26일 진행된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3분기 D램 출하량이 기존 계획을 하회했지만, 평균판매가격(ASP)은 전분기 대비 10%가량 상승했다"며 "낸드플래시는 서버향 수요 강세와 모바일 신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해 출하량이 당초 계획인 10% 후반대를 뛰어넘는 20% 초반대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지난 3분기 매출 11조8053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4조1718억원으로 지난 2018년 4분기 이후 2년 반 만에 4조원대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무려 35%에 달했으며  순이익도 3조3153억원을 나타내며 순이익률 28%를 나타냈다.

    특히 낸드 사업의 경우 지난 분기에 이어 매출 호조세가 지속되면서 연간으로 흑자전환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SK하이닉스는 "낸드플래시는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두 자릿수 이상 높은 출하량이 예상되며 흑자 기조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4분기 계획 반영시 D램 출하량은 시장 수요 성장률을 소폭 하회하고, 낸드는 큰 폭 상회해 60% 가까운 성장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D램은 내년 상반기까지 보수적인 형태로 접근하고 낸드플래시는 128단과 176단의 경쟁력이 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하고 있는 만큼 원가 경쟁력을 활용해 수급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앞으로도 시장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수익성 확보에 집중할 방침이다. 다만 설비투자(CAPEX)의 경우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경영계획을 예전보다 최소 두 달 앞당겨 내년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SK하이닉스는 연내 인텔 낸드 사업부 인수가 마무리되면 흑자 전환한 낸드 사업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10월 90억 달러(약 10조 1500억 원)에 인텔 낸드사업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한 후 세계 주요 8개국들로부터 반독점 심사를 받아왔다. 현재까지 SK하이닉스가 승인을 받은 곳은 중국을 제외한 ▲한국 ▲미국 ▲대만 ▲브라질 ▲영국 ▲싱가포르 ▲EU 등이다. 

    SK하이닉스는 "인텔 낸드사업부 인수는 중국 당국의 승인만 남겨둔 상태로 연내 클로징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통합 후 양사 상호 보안적인 제품 포트폴리오, R&D 기반을 확대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리더로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