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만원 한도, 분할납부 제한 등 혁신서비스 ‘족쇄’공정위, 인수위에 빅테크 ‘자율규제’ 선회 보고기존 사업자 외연 확장, 후발주자 진입으로 급물살
  • ▲ ⓒ네이버페이 포스트 화면캡쳐
    ▲ ⓒ네이버페이 포스트 화면캡쳐
    후불결제 시장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크다. 신규 사업자들이 출현함과 동시에 새 정부와 정부 기관이 플랫폼 규제 완화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후불결제는 신용카드 없이도 온라인 거래 시 외상이 가능한 서비스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 기업들은 금융당국으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아 시행 중이다. 네이버페이 후불결제 기준 지난해 가입자는 27만명, 거래금액은 330억원 수준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해부터 월 30만원 한도의 후불결제 서비스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을 활용해 지불능력이 있지만 금융이력이 부족한 이른바 ‘씬파일러’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14일 취임사를 통해 씬파일러 등을 위한 혁신서비스 강화에 집중하겠다며 관련 사업을 확장할 뜻을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1월 한 달에 15만원 한도 후불결제 기능을 탑재한 교통카드를 출시했다. 카카오페이도 마찬가지로 비금융정보를 결합한 대안신용평가를 활용해 한도를 산정하는 방식이다. 업계에서는 카카오페이가 교통카드에 후불결제 기능을 도입했지만 이후 소액결제 등 서비스 범위를 넓힐 것으로 전망한다.

    지난해 137조원에 달하는 간편결제 시장에서 후불결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지만, 토스와 페이코도 후불결제 시장에 진입한다. 토스는 이번 주 내로 후불결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페이코는 자체 개발한 신용평가모형 ‘피스코어(P-Score)’를 출시하고 연내 신한은행과 후불결제 서비스를 시작할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빅테크 기업들이 후불결제 시장에 집중하는 이유에 대해 학생 등 MZ세대 씬파일러들의 ‘락인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분석한다. 당장 돈이 되는 사업은 아니지만 차후 구매력을 갖춘 이들이 지속해서 플랫폼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이미 미국, 호주 등 해외에서는 후불결제 서비스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글로벌 후불결제 기업들의 거래 규모는 지난해 상반기 400억 달러(약 50조원)을 넘어섰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후불결제 시장 규모가 2025년까지 1조 달러(약 1186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전문가들은 해외에 비해 후불결제 한도가 적고 규제 환경이 갖춰지지 않아 시장이 성장하는 데 한계가 있을 거라고 지적한 바 있다. 하지만 새 정부와 정부 부처가 플랫폼 최소규제, 자율규제 방침을 잇따라 내놓으며 빅테크 금융 서비스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핵심 공약으로 꼽으며 플랫폼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당선인 당선 직후 온라인 플랫폼 규제 내용이 담긴 온라인플랫폼공정화법(이하 온플법) 무력화 기대감으로 네이버와 카카오 주가가 8%씩 급등한 바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도 윤 당선인의 친기업 최소 규제 기조에 맞춰 플랫폼 규제 방식을 ‘자율 규제’로 선회할 전망이다. 플랫폼 기업 불공정행위 정책담당자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 자율규제 적용 방안을 인수위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온플법 규제 대상에 대해서도 최소 규제 원칙에 맞게 기준을 높여 대상 기업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규제 완화에 대한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건 긍정적”이라며 “플랫폼 기업들이 국내 시장에만 안주하지 않고 해외로 진출하는 데 있어서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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