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실태조사, 유튜브 28.7% 2위유튜브뮤직과 합산하면 멜론 제치고 1위'무료여서' 선택이유 가장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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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와 산하 음악 서비스 유튜브뮤직이 국내 음원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다.29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주 이용 서비스'로는 멜론이 32.8%로 1위를 차지했다.이어 유튜브가 28.7%로 2위, 유튜브뮤직은 9.8%로 3위를 차지했다. 전년도까지 3위였던 지니는 4위로 밀려났다.이어 플로(6.1%), 네이버 바이브(3.6%), 벅스(3.1%), 스포티파이(1.8%), 애플뮤직·카카오뮤직(1.3%), 소리바다(0.9%) 등이 뒤를 이었다.해당 조사는 지난해 7월 22일부터 8월 26일까지 전국 10∼69세 국민 가운데 최근 1년간 음악 콘텐츠를 2∼3개월에 1회 이상 이용한 35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멜론 이용률은 2020년 36.4%에서 2021년 34.6%, 지난해 32.8%로 3년 연속 하락했다.반면, 유튜브 이용률은 2020년 26.0%에서 지난해 28.7%로 올라갔다. 이에 두 플랫폼 이용률 차이는 2020년 10.4%포인트에서 지난해 4.1%포인트까지 줄었다.유튜브와 유튜브뮤직을 합산하면 이용률은 38.5%로 올라가 멜론을 제치고 1위에 오르게 된다.유튜브·유튜브뮤직 합산 이용률은 2021년 이미 35.5%로 멜론(34.6%)을 0.9%포인트 차로 앞질렀고, 지난해에는 그 격차가 5.7%포인트 차로 더 벌어졌다.한편, 유튜브가 이처럼 음원 시장에서 선전하는 데는 소비자가 플랫폼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가격이 큰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선택 이유'를 묻는 말에 응답자 가운데 가장 많은 30.3%가 '무료여서'(또는 할인이 많이 되어서)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