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흥행과 라이브 운영 성과모바일, PC 매출 각각 41%, 24% 성장신규 IP 출시 예정작과 크로스플랫폼 타이틀로 추가 성장 동력 확보
  • ⓒ넥슨
    ▲ ⓒ넥슨
    넥슨은 2022년 매출이 전년 대비 29% 증가한 3조 3946억 원(엔화 3537억 엔, 이하 분기 기준 환율 100엔당 959.7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고 9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9952억 원(엔화 1037억 엔)으로 이는 전년 대비 13% 상승한 수치다.

    4분기 매출은 7783억 원(엔화 811억 엔), 영업이익은 1053억 원(엔화 110억 엔)으로 각각 전년동기 대비 49%와 269% 증가했다. 

    2022년 넥슨은 IP파워를 앞세운 모바일 신작 ‘던전앤파이터 모바일’과 ‘HIT2’가 흥행에 성공했고 ‘FIFA 온라인 4’, ‘메이플스토리’ 등 라이브 서비스 타이틀에서 그동안 지속해온 유저친화적 운영이 성과를 거두기 시작하며 역대 최고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거머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과 대표 모바일IP인 ‘HIT’를 활용한 MMORPG ‘HIT2’ 등 모바일 신작들이 잇따라 좋은 성과를 거두며 역대 최대 매출 달성에 일조했다. 

    2022년 모든 분기마다 분기 기준 최고 매출을 경신해온 ‘FIFA 온라인 4’는 4분기에 있었던 카타르 월드컵의 수혜를 톡톡히 누리며 전에 없던 흥행 역사를 기록했다. 넥슨 대표 스테디셀러 ‘메이플스토리’와 ‘던전앤파이터’ 또한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 중이다.

    모바일 출시 신작의 연속 흥행과 라이브 타이틀 호조에 힘입어 2022년 넥슨의 국내(한국 지역) 매출은 전년 대비 38% 증가했으며, 최초로 국내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60%를 기록했다. 국내 매출 증가의 중심 요인으로는 유저들과 밀접하게 소통하며 유저 만족도 제고를 최우선으로 하는 유저친화적 라이브 운영이 유효했다는 평이다.

    넥슨은 오랜 기간 서비스해온 라이브 타이틀뿐만 아니라 신작들에도 이러한 라이브 운영 문법을 적용했다. 올들어 넥슨이 신작과 라이브 타이틀 모두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이는 국내 유저들의 ‘입맛’에 맞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넥슨의 노력이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이러한 고민의 결과물들이 앞으로 국내에 출시할 타이틀의 흥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의 라이브 운영 역량은 비교적 서비스 기간이 긴 PC온라인 타이틀에서 보다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넥슨은 게임을 서비스하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유저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유저들과 공유하고 게임에 반영하는 활동을 지속해왔다. 그 결과 넥슨의 PC온라인 유저 지표는 꾸준히 개선됐으며, 매출 또한 4분기에 전년동기 대비 53% 증가, 연간으로도 24% 증가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올해 매분기 매출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FIFA 온라인 4’는 명절 인사, 이벤트, 업데이트 등의 소식을 재치 있게 전달하는 온라인 소통영상을 수시로 공개하고 유저들을 초청해 오프라인 페스티벌을 진행하는 등 채널을 막론한 활발한 소통을 이어오고 있다. 월드컵 기간에는 유저들과 단체 관람 및 응원 행사를 진행하는 등 축구와 관련된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며 유저와의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메이플스토리’도 유저친화적 운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온라인 생방송으로 겨울 업데이트 신규 콘텐츠 공개와 이벤트, 게임 개선안 및 컬래버레이션 등을 소개한 ‘세이비어 쇼케이스’는 시청자가 6만 6000여 명에 이르렀다. 또 게임을 테마로 만든 음식을 선보이는 오프라인 레스토랑 ‘웡스토랑’을 오픈하고 유저를 초청해 음식을 대접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중국에서 서비스 중인 ‘던전앤파이터’에서도 유저들의 요구에 맞춰 아이템 획득 구조와 성장 시스템을 개선한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유저의 플레이 성향에 맞춰 세분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다. 해외(한국) 개발사로서는 이례적으로 중국 유저를 대상으로 개발진 소통영상을 공개해 현지 유저들과 각종 커뮤니티에서 호응을 얻기도 했다. 중국 지역에서도 이러한 유저친화적 운영을 지속해온 결과 AU(Active User) 등 지표개선이 관측됐고 4분기 매출(중국 지역) 또한 55% 증가했다.

    2022년 넥슨은 라이브 타이틀의 안정적인 성과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HIT2’ 등 대표 IP를 활용한 모바일 신작으로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2023년에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프리시즌 오픈과 ‘나이트워커’ 정식 출시를 시작으로 신규 IP 게임과 PC, 모바일, 콘솔을 아우르는 크로스플랫폼 라인업을 추가하며 국내와 글로벌 시장의 다양한 유저들을 공략할 예정이다. 

    ‘워헤이븐’, ‘더 파이널스’, ‘퍼스트 디센던트’, ‘프라시아 전기’ 등 신규 IP 및 크로스플랫폼 라인업 또한 늘릴 예정이다. ‘데이브 더 다이버’의 콘솔(닌텐도 스위치) 버전도 출시 준비 중이며, 오는 3월 9일 정규 시즌을 오픈하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또한 콘솔(PS4, Xbox One) 플랫폼을 확장 지원한다. 

    ‘프라시아 전기’는 몰입감 높은 스토리텔링, 연출, 그래픽, 액션 등 압도적인 퀄리티와 그간 경험할 수 없었던 자유도 높은 실시간 전쟁 시스템이 특징이다. 여타 길드 콘텐츠에서 한 단계 발전시킨 ‘결사’ 콘텐츠는 누구나 참여하여 ‘결사원’들과 함께 거점을 점령하고 성장시키며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프라시아 전기’ 만의 핵심 콘텐츠다. 또한 유저들이 긴밀히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기능을 통해 한층 더 강화된 커뮤니티 콘텐츠를 선보인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온라인게임 ‘마비노기’의 감성을 모바일 플랫폼에 맞춰 새롭게 재해석한 MMORPG다. 원작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던전 탐험, 채집과 아르바이트, 악기연주, 캠프파이어 등 판타지 세계에서의 모험과 생활에 더해 ‘마비노기 모바일’만의 업그레이드된 세계관과 새로운 스토리를 즐길 수 있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넥슨게임즈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PC & 콘솔 멀티 플랫폼의 게임으로 루트슈터 장르 게임이다. 루트슈터는 3인칭 슈팅 전투에 RPG 플레이가 결합된 게임으로 넥슨게임즈는 자사의 슈팅게임 및 RPG 노하우를 기반으로 ‘퍼스트 디센던트’를 차세대 글로벌 트리플 A급 게임으로 개발 중이다. PC와 콘솔 플랫폼으로 글로벌 지역에 동시 출시 예정이며 언리얼엔진5로 구현한 하이퀄리티 비주얼, 협동 슈팅 액션(CO-OP), 지속 가능한 온라인 RPG를 핵심 가치로 삼아 개발하고 있다.

    ‘워헤이븐’은 오로지 칼, 창 등 냉병기만 존재하는 세계 ‘헤러스’에서 ‘연합’과 ‘마라’ 두 진영이 자신들이 믿는 영웅의 교리에 따라 끝없이 전쟁하는 백병전 PvP 게임이다. 지난해 말 신규 콘텐츠, 캐릭터, 전략 고도화 등 더욱 업그레이드된 스펙으로 전 세계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스팀에서 글로벌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엠바크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더 파이널스’는 역동성과 전략성을 지향하는 팀 기반 FPS 게임이다. 게임 시작과 동시에 상대보다 빠르게 금고를 가져와 캐시아웃(Cashout) 기기에 넣고 이를 사수하며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파괴 가능하고 다변하는 전장과 속도감 넘치는 슈팅게임을 경험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지난 9월 공개한 ‘더 파이널스’의 신규 트레일러 영상에는 그간 공개되지 않았던 ‘더 파이널스’의 실제 플레이 화면과 게임 특성을 알 수 있는 장면들을 담겨 있어 글로벌 유저들에게 호평을 들은 바 있다.

    오웬 마호니 넥슨(일본법인) 대표이사는 “험난한 글로벌 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신작 흥행과 유저친화적 라이브 운영의 성과로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다수의 신규 IP와 크로스플랫폼 타이틀이 출시를 준비 중인 만큼 더욱 다양하고 즐거운 경험으로 유저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