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 특성과 고객 선호 고려해 상품 추천유사 점포에서 판매량 높은 상품 선별… 매출 증대 기대테스트 기간 중 추천 상품 90% 완판
  • 이마트24가 경영주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AI상품추천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AI상품추천 서비스는 해당 점포와 유사한 점포를 AI알고리즘으로 찾아 유사점포에서 판매량이 높은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각 점포의 POS매출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상품 카테고리와 판매 비중 및 팔림새를 기준으로 해당점포와 가장 유사한 점포 10개를 선별하게 된다.

    경영주들은 AI상품추천 서비스를 통해 최근 일주일간 유사점포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상품 25개를 추천받을 수 있다. 추천 상품은 ▲판매량 상위 상품 ▲최근 판매 급상승 ▲신상품 여부 ▲점포별 재고 보유 여부 등을 AI가 종합적으로 분석해 도출한다.

    이마트24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상품 추천과 발주·진열, 판매 증대로 이어져 매출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앞서 이마트24가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직영점 17개점을 대상으로 AI상품추천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AI를 통해 추천받은 상품 중 90%가 완판되고 재발주된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적중률을 보일 수 있었던 이유는 AI상품추천 서비스가 이마트24의 전국 매장에서 매일 발생되는 60억건 이상의 거래데이터, 8만개 이상의 취급상품 등 방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점포의 유사성을 분석했기 때문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AI상품 추천 서비스를 통해 경영주의 상품 발주를 돕고, 고객의 구매를 유도, 구매 전환율을 높여 궁극적으로 가맹점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