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작년 거래액 66% 상승… 파트너 매출 상승률은 160%↑위메프, 특가 매장 거래액 140%, 판매량, 구매고객 50% 늘어인터파크커머스, 그룹사 통합 PB개발하며 내실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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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몬과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가 큐텐(Qoo10)과 함께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티몬은 지난해 거래액이 직전년보다 66% 상승했고, 위메프와 인터파크커머스도 합류 이전인 지난해 1분기대비 4분기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해외 직구는 물론 통합 물류 ‘프라임’서비스도 모두 상승하며 시너지가 본격화되고 있다.

    큐텐의 글로벌 인프라와 연계해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 3개사의 ▲거래 규모 증가 ▲고객, 파트너지표 개선 ▲해외 직구 부문에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큐텐은 싱가폴을 중심으로 중국, 인도 등 23개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류 계열사인 큐익스프레스와 함께 글로벌 원스톱 물류 솔루션을 국내 계열사와 공유하며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티몬의 2023년 거래액은 전년보다 66% 상승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알뜰소비 경향이 커지며 E쿠폰 거래액이 170%증가했고, 여행·레저 70%, 가전·디지털 55%가량 거래규모가 상승했다. 

    특히, 파트너당 평균 매출이 63% 증가한 가운데, 2년 연속 티몬에서 판매한 사업자들의 평균 성장률은 160%를 기록했다. 고객들의 건당 구매 금액은 48% 증가했는데, 남성고객이 여성고객보다 2.2배 더 많이 소비하며 큰손으로 떠올랐다. 

    위메프는 특가 경쟁력이 2배이상 늘어난 데다, 여행 등 버티컬 커머스가 크게 강화됐다. 대표 특가매장인 위메프데이와, 슈퍼투데이특가 등의 거래액은 지난해 1분기 대비 4분기 140%이상 급증했고, 판매량과 구매고객 또한 50%이상 늘었다. 같은 기간 여행 특화 버티컬인 ‘W여행레저’의 주문건수는 45%, 거래액은 391% 상승했다. 

    인터파크커머스는 그룹사 통합 PB개발에 힘쓰며 내실을 다지고 있다. 핵심 브랜드인 아이팝을 중심으로 지난해 8월 생수, 스케치북 등 10여종 이상을 출시했다. 출시 초기대비 지난 12월기준 PB상품 평균 판매량은 30% 늘었고, 거래액 또한 53% 올랐다.

    큐텐의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한 해외직구도 주목받고 있다. 티몬과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의 해외직구 거래액은 작년 1분기 대비 4분기에 각각 91%, 35%, 56%로 두 자릿수 상승했다.  

    물류 관계사인 큐익스프레스와 함께하는 통합 풀필먼트 ‘프라임’서비스도 작년 5월부터 12월까지 월평균 성장세는 70%를 기록했다. 

    회사 관계자는 “큐텐의 글로벌 인프라와 서비스, 상품들을 각 사의 특성에 맞춰 공급하며 차별화 전략을 펼친 결과 고객과 파트너, 플랫폼 지표가 모두 성장하고 있다”며 “계속해서 큐텐의 해외 파트너, 고객들을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와 이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