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기자재 중소기업 탱크테크 공동개발수압 활용해 전기차 하부 뚫어 진화효과↑
  • ▲ 건물용 전기차 화재진압시스템 작동 모습. ⓒDL이앤씨
    ▲ 건물용 전기차 화재진압시스템 작동 모습. ⓒDL이앤씨
    DL이앤씨는 중소기업과 손잡고 세계 최초 '건물용 전기차 화재진압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새시스템은 화재를 자동인지하고 진압을 지시하는 '중앙관제시스템'과 직접 화재를 진화하는 '진압장비'로 구성된다.

    기존 방식과 달리 전기차 하부천공(穿孔) 후 배터리팩에 직접 물을 분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파트와 같은 건축물 주차장에서 전기차화재 발생시 중앙관제시스템은 이를 감지하고 화재 발생위치로 진압장비를 이동시킨다.

    진압장비는 강력한 수압을 통해 터빈을 돌려 드릴을 작동한다. 드릴은 별도 전원공급 없이 수압만으로 2분내 차체 하부와 배터리팩에 구멍을 뚫고 물을 분사해 화재를 신속하게 진화한다. 

    이 시스템은 현대자동차 성능테스트 및 방재시험연구원 '전기차 실물차량 화재시험'을 통해 성능검증을 완료했다. 리튬이온과 리튬인산철 등 전기차 배터리 종류에 관계없이 10분이면 화재를 완전 진압할 수 있는 성능을 입증했다.

    화재진압 방식에 따라 △소화장치에서 레일을 통해 진압장비를 화재 위치로 이동시키는 이동식 △주차구역 하부에 소화장치를 매립하는 고정식 △소화전 형태로 보관할 수 있는 수동식 등으로 나뉜다. 건축물 형태와 주차장 여건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설치할 수 있다.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화재가 발생하면 배터리온도가 1000도이상으로 급상승하는 '열 폭주' 현상이 나타난다.

    특히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는 보호팩으로 덮여 일반적인 소화약제로는 진압이 까다롭다. 화재 진압에 짧게는 1시간, 길게는 8시간까지 소요된다.

    소방대원이 직접 화재차량에 접근해야 하는데다 재발화 가능성도 높아 대규모 재난으로 확대될 위험도 존재한다.

    새 시스템은 전기차 화재라는 사회적 문제를 풀기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머리를 맞댄 상생협력 사례로 꼽힌다. DL이앤씨는 부산 소재 선기자재 전문 중소기업인 탱크테크와 함께 이 시스템을 개발했다.

    지난해 공동개발 업무협약 체결후 신기술을 개발하고 공동특허 출원을 통해 상용화에 성공했다.

    DL이앤씨는 'e편한세상' 아파트 현장에 시스템 시범 적용을 검토중이다.

    신축 아파트는 내년부터 전기차 충전시설을 총 주차면수대비 10%이상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므로 관련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DL이앤씨 측은 "최근 전기차 비중이 늘어난 만큼 화재에 대한 불안감도 한층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건물용 전기차 화재진압시스템은 전기차 화재에 대한 사회적인 불안감을 크게 해소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