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면요리 중 한국식 자장면 1위… 일평균 1700여 개 팔려 현지화보단 음식 본연의 맛을 구현하는데 집중현지 특성 감안해 출시한 핫바 누적 18만 개 이상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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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가 해외 점포에서 큰 인기를 끄는 가운데 CU가 몽골 점포에 출시한 자장면, 핫바가 현지 고객에게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고 16일 밝혔다.앞서 지난해 12월 CU는 세계 면요리 콘셉트의 한국식 자장면, 라멘, 까르보나라 파스타 등 면요리 3종을 출시했다. 몽골 현지의 음식 문화가 한국에 비해 다양하지 못하다는 점에 착안해 자장면, 라멘, 파스타를 현지 기호에 맞게 개발하기보단 한국, 일본, 이탈리아 음식 본연의 맛을 그대로 구현하는데 집중했다.그 결과, 출시 3개월 만에 자장면은 8만 여개, 라멘은 6만5000 여개, 까르보나라 파스타 5만 여개가 팔리는 등 면요리 3종이 합계 20만 여개, 일평균 1700여 개 넘게 팔리고 있다.해당 상품 3종은 출시 첫 한 주간 몽골 점포에서 발주된 모든 물량이 동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몽골 현지 자체 커머스 앱인 포켓CU에서 면요리 3종 상품의 재고를 조회하기 위한 검색이 몰리며 출시 첫 달 내내 검색어 순위 TOP 3를 자장면, 라멘, 파스타가 차지하기도 했다.이런 인기는 몽골 현지에 한식, 일식 등의 식당은 많지만 자장면, 라멘 등을 판매하는 곳은 드문 것에 그 이유가 있다. 소스를 면에 부은 후 렌지업 조리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간편한 조리 방법도 뜨거운 인기에 한몫했다.이 밖에도 CU는 지난해 몽골 편의점 업계 최초로 한국 편의점 대표 상품인 핫바를 판매해 현지 고객들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CU는 지난해 4월부터 몽골 점포에서 핫바 테스트 판매를 시작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자 6월부터 상시 운영 중이다.CU가 몽골 편의점에 핫바를 내놓은 이유는 핫바가 한국에서 동절기 시즌 매출이 특히 높기 때문이다. CU는 5개월 이상 추위가 지속되는 몽골에서 핫바가 새로운 편의점 식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몽골 CU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휠터치, 숯불 후랑크, 한입에 꼬치다(오리지널, 매운맛) 등 총 6종이다.올해 3월까지 약 1년 간 몽골 CU에서 판매된 핫바의 누적 판매량은 18만 개를 훌쩍 넘어섰다. 이는 월평균 1.5만개, 일평균 500여 개 판매되는 수치다. 핫바는 출시 한 달 만에 카테고리 매출 10위권 내로 진입하며 인기 급상승 상품으로 떠올랐다.향후에도 CU는 몽골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점포의 소비 동향을 살펴 핫바 운영 상품을 확대하고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한국 상품의 비중을 대폭 늘려갈 계획이다.BGF리테일 박주범 몽골TF팀장은 “‘글로벌 K-편의점 CU’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글로벌 고객의 수요에 맞춘 상품을 지속 선보이며 현지 맞춤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글로벌 K-편의점 확장에 힘쓰는 동시에 해외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K-푸드를 적극 활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