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필드 고양에 첫 매장 오픈 후 작년 첫 1000억 돌파매년 매장 수 확대하며 18개 매장 운영… 연평균 성장률 38%올해 국내 4개점, 해외 1개점 추가하며 사업확장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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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세계백화점이 직접 운영하는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신세계 팩토리스토어’가 2024년 연간 거래액 1000억원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 2017년 8월, 1호점 스타필드 고양점을 시작으로 8년만에 대기록을 달성한 것.

    오픈 첫해 75억원 규모였던 거래액도 8년간 연평균 성장률 38% 이상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팩토리스토어는 신세계백화점이 브랜드 재고 상품을 사들인 뒤 직접 가격을 정해 판매하는 오프프라이스 매장이다. 신세계백화점의 럭셔리 편집숍 ‘분더샵’ 상품을 포함해 국내외 유명 브랜드 이월 상품을 상시 30~80% 할인한다.

    신세계백화점이 직접 고른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어 고객 반응도 좋다. 특히 해외 유명브랜드가 한 곳에 모여 있어 젊은 고객들 사이에선 ‘보물찾기’ 명소로 입소문이 나기도 했다.

    신세계 팩토리스토어의 고공행진에는 상권과 고객특성의 맞는 브랜드 구성도 한몫 했다. MZ 고객이 주로 찾는 스타필드 수원점에는 MZ고객들이 선호하는 스트리트 캐주얼과 해외 컨템포러리 브랜드를 앞세우고, 객단가가 높은 강남점 매장에는 고소득의 여성 고객이 많이 찾는 모피 브랜드와 해외 여성 브랜드 비중을 높이는 식이다.

    올해에는 작년 7월 라오스 최대 민간 기업인 코라오그룹의 계열사 그랜드뷰프라퍼티(Grandview Property Sole Co., Ltd)와 체결한 프랜차이즈 사업도 가시화된다.

    먼저 상반기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 개장 예정인 ‘콕콕 메가몰’ 내에 신세계 팩토리스토어 해외 1호점을 오픈한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라오스의 특성에 맞춰 K-패션 비중을 절반 이상으로 높이고 K-뷰티 상품까지 현지 시장에 부합하는 상품 공급을 통해 성공적인 사업 모델 수립 후 향후 10년 내에 라오스 내 10개의 매장을 오픈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아울러 국내에서도 4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것을 검토하고 있고 연 거래액 1200억원을 목표로 잡고 있다.

    팩토리스토어는 신세계의 대표 상생 사업이기도 하다. 영세 패션업체나 백화점 계약이 종료된 브랜드의 재고를 매입해 업체의 부담을 덜고 동시에 의류 폐기물을 줄이는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2023년에는 비영리 공익재단 ‘아름다운 가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3억원(원가 기준) 상당의 의류를 기부했고, 2024년에도 아름다운가게와 굿윌스토어에 4회에 걸쳐 8억원 상당의 의류를 기부하는 등 상생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박상언 팩토리 담당은 “국내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시장을 선도해온 신세계 팩토리스토어가 사업을 시작한지 8년만에 거래액 1000억원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