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작 법인, 자본금 60억...경기도 12억 직접 출자 계획
  • ▲ 남경필 경기도지사.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남경필 경기도지사.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제 분야 핵심 정책으로 제시한 ‘경기도 주식회사’ 설립 계획이 구체화되면서, 올해 안에 모습을 드러낼, 이 회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까지 나온 ‘경기도 주식회사’와 관련된 내용을 종합하면, 이 기관은 경기도 내 중소기업을 위한 통합브랜드 개발 및 운영, 도내 중소기업 판로 개척, 신제품 및 디자인 개발, 물류 공동 관리, 온·오프라인 전용 매장 운영 등 ‘경기도 공동브랜드’ 사업 전체를 전담한다.

남경필 지사는 취임 후 정치에서 ‘연정’, 경제에서 ‘공유’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이런 그에게 ‘경기도 주식회사’의 출범은, 그가 강조하고 있는 ‘공유적 시장경제’를 현장에서 구현할 실행 수단이라 할 수 있다.

‘경기도 주식회사’ 설립이 예정대로 이뤄진다면, 전국 최초의 민관 합작 통합브랜드 전담 법인이 문을 열게 된다.

지금까지 지방정부 차원에서 추진한 공동(통합)브랜드 사업은 많다. 서울의 ‘하이 서울’, 인천의 화장품 공동브랜드 ‘어울’, 2010년 경기도가 선을 보인 니트 산업 공동브랜드 ‘G-Knit’, 최근 서울시가 새로 런칭한 패션분야 공동 브랜드 ‘차오름’ 등은 각 지방정부가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해 개발한 공동(통합)브랜드들이다.

남경필 지사는 통합브랜드 개발 및 운영에 ‘공유 경제’의 개념을 얹었다. 

도내 중소기업이 자생력을 갖추는데 필요한 판로 개척, 전용 매장 운영, 디자인 개발, 물류-지식재산권 관리 등의 기능까지 포함한 민관 합작 전담 기구를 만들어, 통합브랜드 사업의 내실을 기하고, 대기업 못지않은 강소기업을 키워내자는 것이, 남경필표 ‘공유 경제’의 핵심이다.

특히 도는 ‘경기도 주식회사’ 운영의 자율성을 담보하기 위해, 도의 지분 투자 비율이 최대 25%를 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관련법령에 따라 이 비율이 넘으면 각종 규제가 ‘경기도 주식회사’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 도의 판단이다.

도는, ‘경기도 주식회사’의 설립 자본금을 60억원으로 예정하고, 이중 20%인 12억원을 직접 출자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출범하는 법인의 경영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지분비율을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도의 계획에 따르면 ‘경기도 주식회사’는 이르면 10월쯤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경기도 주식회사’는 지방자치단체의 출자·출연에 관한 법률(지출법)이 정한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도와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는 먼저 중소기업 통합브랜드를 개발, 상표출원을 마치고, 통합브랜드를 붙일 제품 선정을 위한 기초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민간 전문 기업에 위탁한 통합브랜드 개발은 8월쯤 윤곽이 나올 전망이다. 통합브랜드를 붙일 제품 선정 작업도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 도는 이미 1차로 29개 제품을 예비로 선정했으며, 다음달 1일부터 15일까지 2차 예비선정을 위한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도는 예비선정 제품을 대상으로 심사위원회를 개최, 8월쯤 통합브랜드를 붙일 제품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통합브랜드를 적용할 중기 제품은 당초 30~50개 정도를 예상했는데, 이보다 늘어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제품·포장·용기 리뉴얼 및 디자인 개발, 공동브랜드 온·오프라인 매장 조성 및 운영, 공공물류단지 구축 등은 2018년까지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관심이 집중된 통합브랜드 전용 매장과 관련해, 도는 서울에 매장을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통합브랜드 사업의 성패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높이느냐에 있는 만큼, 국내외 관광객, 유동인구, 구전 효과 등을 고려할 때, 매장을 서울에 두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 10월쯤 1곳의 통합브랜드 오프라인 매장을 서울 쪽에 만드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오프라인 매장과 함께, 온라인 입점 방법도 고민하고 있다.
도는 자체 홈페이지를 제작한 뒤, 이를 온라인 오픈마켓과 연계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 나아가 도는 오픈마켓에 ‘경기도 주식회사관(館)’을 만드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경기도 주식회사’에 참여할 민간 투지 유치도 진행 중이다. 도는 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와 금융권을 대상으로 투자협의를 계속하고 있다.

앞서 남경필 지사는 올해 1월 신년사를 통해 ‘공유적 시장경제’ 실현을 위한 ‘경기도 주식회사’ 설립을 거듭 강조했다.

“청년들이 금수저와 흙수저를 탓하지 않는 세상, 아이를 낳아 키우기 좋은 세상, 노인의 가난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사회가 대한민국이 가야 할 방향입니다.
(중략)
‘공유적 시장경제’는 양극화와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기울어진 운동장’을 평평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경기도의 품질 좋은 중소기업 제품과 농산물 유통을 강화하는 가칭 ‘경기도 주식회사’를 설립하겠습니다.“

  - 남경필 경기도지사, 올해 1월 선년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