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6천억 규모 국내 최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금융기관과 발전 공기업의 파트너십 통해 새로운 사업모델 및 금융모델 제시
  •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성운기 다비하나인프라자산운용 사장, 나병제 군산바이오에너지 사장, 정창길 한국중부발전 사장,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 정정희 KEB하나은행 부행장. ⓒ하나금융투자
    ▲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성운기 다비하나인프라자산운용 사장, 나병제 군산바이오에너지 사장, 정창길 한국중부발전 사장,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 정정희 KEB하나은행 부행장. ⓒ하나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와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0일 군산바이오에너지와 대주단 간의 프로젝트금융 약정식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약정식에는 운영출자자인 한국중부발전의 정창길 사장과 금융주선기관인 하나금융투자의 이진국 사장, 공동주선기관인 KEB하나은행의 정정희 부행장, 그리고 교보생명보험의 조혁종 대체투자사업본부장 등 10개의 금융기관 및 자문기관 임원 50여명이 참석해 국내 최대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위한 자금 조달 성공을 축하했다.


    이번 금융약정은 규모 면에서 국내 신재생에너지사업의 일대 전기를 마련했다는 것 외에도, 일반적인 프로젝트의 진행과는 달리 금융기관과 발전 공기업이 파트너십을 통해 서로 가지고 있는 장점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상호 조화를 도모해 새로운 사업모델과 금융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군산바이오 발전사업은 군산 2국가산업단지에 총사업비 5853억원을 투자해 200㎿ 규모의 바이오매스 전소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2015년 4월 SPC 설립을 시작으로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했고, 지난해 12월 환경영향평가를 완료했다.


    군산바이오에너지는 이번 금융약정을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올해 8월 착공을 위한 건설 인허가 절차를 진행중이며, 상업운전 개시는 2020년 7월을 목표로 하고있다.


    또 친환경발전소 건설을 위해 최신의 환경오염방지설비를 적용할 예정이며, 발전소가 준공되면 연간 1251GWh의 전력을 생산함과 동시에 연간 약 81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간 1251GWh의 전력을 생산하면 약 26만 가구가 사용 가능하다.


    이진국 사장은 축사를 통해 "국내 최고의 발전사와 사업초기부터 파트너십을 통한 단계별 성공적인 전략수립으로 새로운 금융모델을 이뤄냈으며, 세계최고 수준의 바이오매스 발전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창길 한국중부발전 사장도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친환경적인 바이오발전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안전정인 발전수익 확보로 프로젝트파이낸싱 사업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금융투자는 국내외 인프라금융분야에서 증권회사로서는 매우 특징적이고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국내 바이오매스 및 고형연료,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몇 가지 신재생에너지사업을 살펴보면 2010년 SRF(고형연료)를 연료로 하는 익산제2산업단지집단에너지사업의 금융주선 및 투자를 시작으로, 2015년 석문산업단지집단에너지사업에 대한 금융주선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군산바이오발전사업의 금융주선 성공과 더불어 현재 내포신도시집단에너지사업 및 광양바이오매스발전사업의 금융자문 및 주선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