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공약 내건 '문화융성' 집중, 창조경제 일환"재단 출연은 '공익적' 취지…경제수석으로 기업 관계자와 수시로 연락"
  •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뉴데일리DB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뉴데일리DB


    청와대가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된 미르재단 설립과정에 관여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5일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에 대한 36차 공판에서 "청와대가 행정적으로 미르재단을 지원한 것은 맞다"고 증언했다. 다만 "기업들에게 할당을 제시거나 부정한 목적의 관여를 한 사실은 없다"는 설명이 따라 붙었다.

    특검은 미르재단 등의 설립 과정에 청와대가 주도적으로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기업총수들을 만난 자리에서 재단에 대한 출연을 적극 장려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안 전 수석은 미르재단 설립에 청와대가 관여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사익을 추구하기 위한 '부정한 목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박 전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내건 문화융성을 목적으로 하는 '공익사업'으로 생각해 기업들에게도 공익적 목적으로 요청했다는 반박이다.

    안 전 수석은 "문화융성과 창조경제가 박근혜 정부의 핵심 축이었기 때문에 융합 했을때 생기는 시너지가 굉장히 크고 기업들 이익에 부합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며 "한류가 여러 기업들에게 금전 효과로 나오는 상황에서 개별 기업이 갖고 있는 재단들로는 그런 사업을 할 수 없었다. 때문에 공익 차원에서 공동으로 출연하는 재단을 설립하는 것이 좋다고 기업총수들에게 설명했었다"고 말했다.

    더불어 비선실세 의혹만 문제되지 않았다면 재단 자체는 문제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사견도 덧붙였다. 공익적 목적으로 하는 문화융성 사업이었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는 논리다.

    한편 안 전 수석은 장충기 전 미전실 차장(사장)과 수시로 연락한 것과 관련해서도 '문제되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재계현황을 파악하는 경제수석 자리에 있었던 만큼 기업 관계자들과의 연락은 수시로 있었다는 설명이다.

    그는 "모든 그룹과 수시로 연락한 것은 아니지만 삼성이나 LG, SK 등은 창조센터와 관련해 협조할 사항이 굉장히 많았다"며 "특정 기업과 일부러 많이 하거나 적게한 게 아니다. 경제수석으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대외업무 담당자들과 연락한 것이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