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업계 자정 방안 마련, 10월까지 기다릴 것"프랜차이즈협회 "공정위 취지에 적극 공감, 혁신위원회 구성해 자정 방안 마련할 것"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프랜차이즈 업계의 자정 노력 방안 마련을 오는 10월까지 기다린다면서도 현재 조사중인 실태 조사에 대해서는 중단할 계획이 전혀 없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2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등 프랜차이즈 산업인들과 만나 회의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입장을 확고히 했다.

    김 위원장은 "프랜차이즈 업계에 자정 노력을 마련할 시간을 준 것은 맞지만 그것과 별개로 업체에 대한 현장 실태 조사는 계속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불공정 행위가 발견되면 법적 제재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업계가 가장 우려하는 필수품목 및 마진 공개는 가맹본부의 영업기밀을 일반 대중이 모두 알도록 공개하도록 하는 것은 아니다"며 "가맹본부가 어떠한 구조로 마진을 취하고 이 과정에서 폭리를 취하는 것은 아닌지를 들여다보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공정위는 이달 맥도날드·롯데리아·엔제리너스커피(롯데지알에스)·BHC·굽네치킨 등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 본사에 대한 현장조사에 착수했고 연말까지 50개 외식 브랜드를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 ▲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협회장. ⓒ정상윤 기자
    ▲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협회장. ⓒ정상윤 기자


박기영 프랜차이즈협회장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프랜차이즈 업계에 전한 메시지는 단순하다"며 "스스로 자성하고 잘못된 부분을 개선하고 혁신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정위는 약 3개월 정도 업계가 자정 노력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시간을 줬다"며 "그 기대에 부응해 환골탈태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자정 방안을 꼭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프랜차이즈협회는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빠른 시일 내 자정 방안을 마련하고 최근 논란이 된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폭리를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박 협회장은 "공정위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50개 프랜차이즈 외식 업체에 대한 실태 조사 중단을 요청했지만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도 "다만 공정위가 실태 조사를 하는 목적이 회사에 대한 정보를 낱낱이 공개하기 위함이 아닌, 잘못된 것이 없는지 정보를 취합하는 취지라는 것을 오늘 대화를 통해 알게된 만큼 이를 신뢰한다"고 말했다.

프랜차이즈협회는 10월 초중순까지 자정 방안을 마련해 공정위 측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전까지 공정위와 프랜차이즈협회 측은 대화의 자리를 마련해 충분한 논의를 거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프랜차이즈협회가 김상조 위원장과의 면담을 공식 요청한 뒤 공정위가 이를 받아들여 성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