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첫 운항서 90% 이상 탑승률라피다 아지즈 회장 "한-말레이 교류 활성화 기대"
  • ▲ 제주~쿠알라룸푸르 노선 취항을 기념해 인사말을 전하고 있는 라피다 아지즈 에어아시아엑스 회장.ⓒ뉴데일리
    ▲ 제주~쿠알라룸푸르 노선 취항을 기념해 인사말을 전하고 있는 라피다 아지즈 에어아시아엑스 회장.ⓒ뉴데일리

    에어아시아그룹의 장거리 저비용항공사인 에어아시아엑스가 한국에서 세번째 쿠알라룸푸르 노선을 신규 취항했다. 해당 노선은 취항 첫날부터 순항했으며, 에어아시아엑스는 연간 15만석의 좌석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어아시아엑스는 13일 제주도 롯데시티호텔에서 '제주~쿠알라룸푸르' 노선의 신규 취항을 기념해 미디어간담회를 진행했다.

    지난 2007년 출범한 에어아시아엑스는 쿠알라룸푸르를 거점으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과 호주, 미국, 중동 지역 등 총 25개 도시에 취항 중이다.

    한국에는 지난 2010년 인천~쿠알라룸푸르 노선을 통해 첫 발을 내딛었다. 이어 2013년 부산~쿠알라룸푸르, 올해 12월 제주~쿠알라룸푸르 등으로 점차 노선 확대에 나서고 있다.

    에어아시아엑스는 지난 12일 제주~쿠알라룸푸르 노선의 첫 취항을 시작했다. 377석 규모의 A330 기종이 투입되며, 주 4회(월, 화, 수, 토)로 운항된다. 총 비행시간은 약 6시간이다.

    이날 현장에서 라피다 아지즈 에어아시아엑스 회장은 "제주~쿠알라룸푸르 노선은 신규 취항 첫째 날 90% 이상의 탑승률을 보였다"며 "해당 노선은 연간 15만석 수준의 좌석을 공급해 새로운 여행 수요를 창출하고, 국내 환승편을 거쳐야 했던 여행객들의 불편을 경감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신규 취항으로 한국과 말레이시아 및 주변 국가들을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말레이시아가 속한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들과도 교류가 늘어날 것"이라며 "한국과 말레이시아 양국 관계를 강화시키고 제주와 세계를 더욱 가깝게 연결하는데 일조할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에어아시아엑스는 향후 추가적인 국내 노선 신설에 대한 기대감도 내비쳤다.

    라피다 아지즈 회장은 "제주 직항 노선 취항은 제주도청과 말레이시아 정부 등의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추가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