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롯데·현대·GS 등 홈쇼핑 업계, 프리미엄 PB 전략 공 들여차별화·경쟁력으로 내세워… PB 시장 경쟁 치열
  • ▲ VW베라왕. ⓒCJ오쇼핑
    ▲ VW베라왕. ⓒCJ오쇼핑

한때 '싸기만 하고 품질은 별로'라는 평가를 받으며 미운오리새끼 취급을 받던 홈쇼핑 자체상표(PB) 브랜드가 차별화 된 경쟁력을 갖추면서 화려한 날갯짓을 펼치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약 17조원으로 추산되는 국내 홈쇼핑 시장은 TV홈쇼핑과 T커머스 17개 채널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면서 포화 상태에 달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홈쇼핑 업계는 어려워진 시장 환경과 치열해지는 과다 경쟁 속에서 돌파구를 찾기 위해 단독 PB 브랜드를 잇따라 론칭하며 공을 들이고 있다. 

CJ오쇼핑은 업계 선도적으로 자체 브랜드를 선보이며 가장 많은 단독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CJ오쇼핑은 지난 2015년 세계적 스타들의 웨딩드레스로 유명한 베라왕의 뉴욕 본사와 계약을 맺고 국내에서 단독으로 'VW베라왕'을 선보여 론칭 2년 만에 누적 주문액 1700억원을 넘어서는 등 소위 '대박'을 쳤다.

'VW베라왕'은 국내 홈쇼핑 자체 브랜드의 위상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CJ오쇼핑은 속옷 브랜드 '베라왕 포 피델리아'와 패션 브랜드 'VW베라왕', 홈 인테리어 '베라왕 홈' 등을 운영하고 있다. 

CJ오쇼핑의 패션 편집숍인 '셀렙샵(CelebShop)'은 자체 브랜드 '셀렙샵 에디션(CelebShop edition)'과 '씨이앤 태용(Ce& Tae Yong)'의 봄 시즌 신상품을 지난해보다 3배 늘려 선보이고 니트, 슈즈까지 제품 카테고리를 확대했다. '셀렙샵'은 지난해 약 800억원의 주문을 기록하는 스타 브랜드로 자리잡고 
연내 자체 온라인몰 오픈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