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풍력·태양열·지열·소수력 등 2종 이상 융합 시스템 대상
  • 융복합지원사업 개념도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 융복합지원사업 개념도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변종립)은 신재생에너지의 대규모 프로젝트인 융·복합지원사업 추진을 위해 경북 포항 수소연료전지타운, 충북 증평군 증평읍, 제주도 용암해수산업단지 등 12개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지원에 들어간다고 4일 밝혔다.

    에너지관리공단의 융복합지원사업은 주택·공공·산업단지 지역에 태양광·풍력·태양열·지열·소수력 등 2종 이상 신재생에너지원간 융합으로 특정지역에 최적화된 시스템 설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12개 프로젝트는 △경북 포항 수소연료전지타운 △충북 증평군 증평읍 △제주도 용암해수산업단지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도 △전북 군산시 관리도 △ 전남 신안군 상태도 △경기 양주시 한산리 △경기 평택시 원정리 △강원 평창군 속사리 △충남 아산시 경찰대학이주단지 △경북 문경시 마성면 △경남 거창군 송정리 등이다. 

    융·복합지원사업 12개 프로젝트는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을 주관기관으로 신·재생 설비 제조·전문기업, 민간 등이 합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후 공모절차에 따라 공개·현장·종합평가 등을 거쳐 선정됐으며 선정된 프로젝트에는 에너지관리공단이 지원하는 국고보조금 100억과 지자체 및 민간이 지원하는 131억원 등 총 231억원이 지원된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경북 포항시 수소연료전지타운 프로젝트는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를 활용해 포항지역 공공기관, 복지관, 실내수영장 등에 수소연료전지, 수소배관, 모니터링시스템 등의 시설을 설치해 수소연료빌리지 타운을 조성한다.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도, 전북 군산시 관리도, 전남 신안군 상태도, 제주도 용암해수산업단지 등 4개 프로젝트는 태양광·풍력·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도서지역 및 산업단지에 공급하고, 남는 전력을 전력저장장치(ESS)에 저장한 뒤 피크전력 시간대에 사용하는 스마트그리드 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원과 전력저장장치(ESS)간의 결합을 시도한다. 

    융·복합지원 사업은 사업대상 지역의 자원 잠재량이나 수요부하, 산업특성 등을 충분히 고려해 대상 지역에 최적화된 맞춤형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전략적으로 보급 지원하게 된다. 설치 후 가동되는 설비는 주관기관 주도로 모니터링과 사후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에너지 생산현황과 설비의 고장현황 파악 등 사업성과를 전주기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남기웅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은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이 새로운 신재생에너지 보급 모델로 자리 잡아, 향후 보급사업이 칸막이식 지원을 벗어나 에너지원의 다양성과 지역커뮤니티의 특성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