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의사협회
    ▲ ⓒ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 재난의료지원위원회는 8일 오전, 네팔에 응급의약품 키트 1차분 500세트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앞서 의협은 '대한의사협회 재난의료지원위원회'를 발족, 지난 2일 제2차 상임이사회 시 네팔지진 피해 관련 지원 계획을 논의한 바 있다.  

     

    네팔에 전달되는 응급의약품 키트는 총 1천개로 8일 1차로 안혜선 의협 사회참여이사(재난의료지원위원회 간사)와 임종식 의협 홍보기획팀장이 직접 네팔에 방문, 현지에서 활동중인 베이스캠프에 응급의약품 키트 500세트를 전달하고 11일 2차로 박양동 위원장이 방문, 500세트를 추가로 전달할 예정이다.

     

    의협은 경남의사회가 파견한 긴급 의료선발대가 카트만두 인근의 주요 피해지역을 돌아보고 필요한 의약품을 자문해준 사항을 토대로 현지 피해 주민들에게 시급히 필요한 약품으로 응급의약품 키트를 구성했다고 전했다.

     

    응급의약품 키트 한 팩에 들어가는 의약품은 복합제제 연고, 해열진통 소염제, 소독제, 세균성 피부감염 치료제, 정장제, 점안액, 위장약, 파스, 종합감기약, 멸균거즈, 탄력붕대 등 의료소모품 등 총 21종 1세트로 구성됐다. 이번 응급키트 제작은 경상남도의사회, 고려대학교의료원, 지구촌교육나눔이 공동 지원했다.

     

    네팔에 전달된 응급의약품 키트는 구조대가 차량으로 접근할 수 없는 산악지역의 격리된 곳에 있는 주민들을 위해 구조요원들이 헬기를 타고 가거나, 등산을 해서 제공할 계획이다.

     

    안혜선 의협 사회참여이사는 "약품 구매 및 후원 요청 일정상 시간이 촉박하였으나, 전달과정에서의 파손을 고려하여 일반적인 플라스틱 구급함이 아닌 부직포 주머니에 약품을 포장하고, 약물 오남용 등을 우려하여 각각의 약품마다 네팔어, 영문 설명서를 첨부하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야 했기 때문에 의협 직원들과 고려대학교병원 행정인력이 동참하여 온정의 마음을 담아 직접 제작했다"고 말했다.

     

    박양동 의협 재난의료지원위원회 위원장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지원을 위하여 네팔대사관 및 보건복지부, 외교통상부 등과 지속적으로 연계하고 있다. 현지 상황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추무진 의협 회장은 당일 출국하는 의약품 지원단을 격려하기 위해 인천공항을 방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