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체, 5만원 이하 선물세트 주력… 위스키·와인도 5만원 이하한우·굴비 등도 양 줄이고 몸값 낮춰… "김영란법 대응"정부, 김영란법 개정 움직임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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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금지법)이 오늘로 시행 1년을 맞았다. 김영란법 시행 후 첫 추석인 올해 유통업계 분위기는 이전과 사뭇 다르다. 대형마트는 물론 고가 위주의 상품을 판매하던 백화점에서도 5만원 이하 선물세트의 판매량이 눈에 띄게 늘었다. '가성비'와 '실속형' 선물세트가 주력 제품으로 자리매김한 가운데 농·수·축산업계는 직격탄을 맞으며 한숨을 내쉬고 있다. 김영란법 시행 후 달라진 추석 新 풍속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김영란법 시행 후 첫 추석을 맞는 유통업계가 5만원 이하 가격대의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와 '실속형' 선물세트를 주력 제품으로 내세우며 대목 잡기에 나섰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고가인 농산물과 수산물, 축산 제품들은 김영란법 시행 후 직격탄을 맞은 탓에 살아남기 위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유통업계는 올해 설, 한 차례 김영란법 후폭풍을 경험한 탓에 이번 추석은 맞춤형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여 선택의 폭을 넓히는 등 비교적 안정세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과 동원F&B, 오뚜기, 대상, 샘표 등 주요 식품제조업체들은 선물세트 물량의 90% 가량을 5만원 이하 제품들로 선보이고 있으며 올해 추석에 큰 폭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CJ제일제당의 최고 인기 명절 선물인 '스팸' 선물세트는 올 추석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된다. C
J제일제당은 지난 25일(추석 D-9일)까지 '스팸' 선물세트 320만개가 모두 출고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 추석 선물세트 출고율이 90%였던 점을 감안하면 10%P 빠른 속도다. 

CJ제일제당은 명절까지 남은 기간 마케팅을 강화해 지난해 추석 대비 두 자릿수 성장한 115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올해는 
3만원대 중가 세트를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참치캔이 주력인 동원F&B도 
추석 2주전 기준, 선물세트 매출이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올해 추석에 거는 기대가 크다. 올해 동원은 추석 선물세트 200여종을 선보였는데 이 중 95%가 5만원 이하다. 주력 제품은 동원참치와 리챔 등으로 구성한 5만원 이하의 실속 복합세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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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류 업계도 5만원 이하 추석 선물세트를 속속 선보였다.

    롯데주류는 
    '백화수복', '설화' 등 전통주 선물세트를 1만~3만원대에 내놓고 '설중매'는 1만~2만원, '대장부'는 2만원대, 국산 위스키인 '스카치블루'는 5만원 이하의 선물세트를 내놨다. 하이트진로는 목통숙성 프리미엄 소주 '일품진로' 2병과 스트레이트 잔 2개, 온더록스 잔 2개로 구성한선물세트를 한정판매한다. 가격은 2만9800원. 

    디아지오코리아는 '
    조니워커 더블블랙'(4만9000원대)과 '조니워커 블랙 레이블'(3만6000원대), '윈저 17년'(4만2000원대), '윈저 12년'(2만8000원대), '더블유 시그니처'(4만4000원대), 450ml), '더블유 아이스'(2만6000원대)를 선보였다. 


    페르노리카코리아는 '
    발렌타인 12년산' 세트(4만원), '발렌타인 마스터스'(4만8000원), '발렌타인 파이니스트' 세트(2만7500원), '시바스 리갈 12년'(4만원)을 준비했고 골든블루는 '골든블루 사피루스'(2만9800원)와 '골든블루 다이아몬드'(4만4800원)를 고급 하드케이스에 담아 선보였다.  

    창고형 와인할인점 데일리와인은 
    이번 추석에 와인 2병을 고급케이스에 담은 선물세트를 1만5900원부터 판매해 큰 인기를 얻으면서 전년 대비 약 40% 가까이 매출이 뛰었다. 

    와인유통업체 아영FBC가 올해 추석 직전에 진행한 백화점 와인장터 매출이 전년 대비 20% 신장했다. 아영FBC는 추석 명절을 겨냥해 5만원 이하 와인 선물세트 비중을 70%까지 확대했으며 추석 2주전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10%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설 김영란법 영향으로 선물세트 매출이 급감할 것으로 우려했지만 생각보다 타격이 적었고 이번 추석에도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살충제 계란 논란이 최대 변수로 꼽히긴 했지만 다행히 추석을 앞두고 계란 소비량도 회복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21일 계란 평균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6.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마트에서도 이 기간 계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5% 신장했다.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소비량이 급락했지만 명절을 앞두고 점차 정상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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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영란법 직격탄을 맞은 농·수·축산물 등 비교적 고가 제품들은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한우와 굴비, 과일 등은 김영란법 상한선인 5만원에 맞춰 과감하게 양을 줄이면서 몸값을 낮추고 김영란법 규제를 받지 않는 개인 고객을 타깃으로 고가의 프리미엄 선물 세트를 선보이는 등 투트랙 전략을 짰다. 추석 연휴와 과일 수확철이 맞물리면서 5만원 이하로 책정된 당도높은 사과·배 선물세트도 주력 제품으로 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추석에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어느 곳에서든 5만원 이하의 한우, 굴비, 과일 선물세트를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됐다"며 "
    김영란법이 불과 1년 만에 바꿔놓은 풍경"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농·수·축산물 등은 김영란법 직격탄을 맞은 대표적 품목으로 꼽히는데 두 손 놓고 있기 보다는 규제에 맞춰 발빠르게 변화를 꾀하며 가격대를 다양화하는 전략으로 대응했다"며 "다만 이러한 대응책이 전체 매출 감소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의견"이라고 전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김영란법 시행 1년을 맞아 화훼 도소매업, 농축수산물 도소매업, 음식점업 등 관련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영향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 회사의 절반 이상인 56.7%가 "시행 이전 1년과 비교해 매출이 줄었다"고 답했다. 

    이들 기업의 매출은 전년 대비 평균 34.6%가 줄었다. 전
    반적인 기업경영에 대해선 60.0%가 "어렵다"(매우 어렵다 31.7%, 다소 어렵다 28.3%)고 응답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내수 경기를 활성화하고 국내 농·수·축산업계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김영란
    법을 개정해야한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김영란법을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했고 자유한국당은 김영란법 대책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하고 정기국회 통과를 목표로 김영란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김영란법 개정안도 국회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도 지난 25일 취임 100일을 맞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김영란법의 '3·5·10(음식물 3만원, 선물 5만원, 경조사비 10만원)' 조항을 '5·10·5'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